비만도 계산하기, "실제로 하나씩 대입해서 넣어봤더니" 화들짝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비만도 계산하기 [ 사진 중앙포토 ]

비만도 계산하기, "실제로 하나씩 대입해서 넣어봤더니" 화들짝

비만도 계산하기가 눈길을 끌고 있다. 다이어트를 하기 전에 비만도 계산기를 통해 자신의 상태를 체크해 보면 좋겠다.

한 포털사이트 에서는 키 몸무게 나이를 입력하면 비만 여부를 알려주는 ‘비만도 계산기’를 서비스하고 있다. 비만도 계산기는 검색창에 자신의 몸무게와 신장, 나이만 입력만 하면 자신의 비만 지수를 알려준다.

계산이 매우 쉽지만 이 비만도 계산기는 신체질량지수인 BMI(Body Mass Index)에 근거하고 있어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비만도 계산기의 BMI 계산법은 BMI지수= 몸무게(kg) ÷ (신장(m) × 신장(m))이다. 비만도 계산기에서 산출된 값이 18.5이하면 저체중, 18.5~23은 정상, 23~25는 과체중, 25~30은 비만, 30이상은 고도비만으로 분류된다.

비만도 계산기는 본인이 잘 알고 있는 키 몸무게 나이 입력으로 바로 자신이 비만인지 아닌지, 정상인지를 체크할 수 있어 쉽게 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다이어트를 할 때 운동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식단 관리 또한 필수이기에 좋은 간식을 먹어야 한다. 특히 격렬한 운동을 마친 뒤엔 몸이 지치고 나른해져 이를 보완해 줄 수 있는 다이어트할 때 좋은 간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미국 남성지 디테일스(www.detail.com)의 리사 시바 기자가 전하는 다이어트할 때 좋은 간식 5가지를 소개한다.

비만도 계산하기, 다이어트할 때 좋은 간식

1. 아보카도
다이어트할 때 좋은 간식 중하나는 아보카도이다. 아보카도는 운동으로 인해 손상된 근육을 재생하는 불포화지방을 생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비타민 B를 다량 함유하고 있다. 아보카도는 남성의 전립선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되므로 운동을 하는 남성이라면 필히 섭취해야할 음식이다.

2. 달걀
익히 알려져 있듯이 달걀은 대표적인 단백질 보충원이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할 때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간식이다. 또한 원기 회복과 근육 발달에 좋은 아미노산을 포함하고 있다. 달걀을 먹을 땐 삶은 달걀로 먹어줘도 좋고 프라이 형태로 만들어 빵과 함께 먹는 것도 방법이다.

3. 고구마
다이어트를 할 때 빠질 수 없는 좋은 간식이 바로 고구마다. 운동 후 주로 섭취하는 영양소는 단백질이다. 하지만 단백질만 섭취해서는 건강한 몸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없다. 고구마에는 탄수화물이 다량 포함돼 있다. 이는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와 건강한 식이섬유질을 제공한다. 운동 후 하루에 한 개 정도의 고구마만 먹어줘도 충분하다.

4. 녹차
다이어트할 때는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은데 여기에 녹차를 타면 좋은 간식이 된다. 녹차는 에너지를 보충해주는 동시에 지방 분해를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 또 녹차는 카페인을 포함하고 있다. 카페인은 피로 회복에 좋기 때문에 운동을 하고 녹차를 마시면 피로감을 어느정도 없앨 수 있다. 녹차에 포함된 항산화제는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고 근육통을 줄여주는 데 도움을 준다.

5. 초콜릿유우
마지막으로 다이어트할 때 좋은 간식 중 하나는 바로 초콜릿 우유다. 운동을 하면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체내 수분이 부족해진다. 이때 초콜릿우유는 좋은 수분 공급원이 된다. 또한 초콜릿우유는 재생력에 좋은 영양소를 많이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운동 후 지친 근육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준다. 가벼운 운동 후 수분 공급은 물로 충분하지만 격렬한 운동 뒤엔 수분과 3대 영양소를 함께 포함하고 있는 초콜릿우유를 먹을 것을 추천한다.

온라인 중앙일보
[사진 중앙포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