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불교조계종, 종단기강 쇄신 서둘러|"비뚤어진 승려윤리 바로잡는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불교 조계종은 최근 일어난 승단의 폭력과 여자관계 추문, 고소사건등으로 어지러워진 종단기강을 바로 잡기 위한 일련의 조치들을 서두르고 있다.
조계종 총무원은 10일 대폭적인 원내간부 인사를 단행한데 이어 주지임명제도의 개선책및 강원교육 정비방안등을 마련중이다.
이같은 조치들은 날로 혼탁해지고 있는 승려들의 윤리·도덕관을 정화하고 비뚤어진 파행들을 뿌리뽑으려는 원근의 처방인 것으로 풀이된다.
오녹원총무원장의 새 종권이 들어선 이후 2개월동안 발생한 중요사건과 문제점은▲종회구성의 선명성문제▲조계사주지 임명을 둘러싼 폭력사건▲불국사주지와 분황사주지간의 고발사태▲종단간부 승려의 카섹스추문▲N사주지의 유부녀관계등이다.
이미 매스컴에 거의 보도된 이들 사건은 불교조계종 승가의 기강이 그처럼 지탄을 받았던 신흥사사건 당시의 난마상태로 되돌아가는게 아니냐는 불교계 안팎의 우려를 낳기도했다.
종회구성 선명성문제는 일부 의원의 법정자격미달문제(자연연령·승려경력)와 의원증원· 총무원고위간부의의원겸직문제등을 둘러싼「편의적」인 종헌개정등이 석연치 못했다는 것이다.
종단 본찰인 조계사주지임명과 관련한 총무원간부들간의 폭력사건은 오총무원장의 지도로 외부노출은 안됐지만 승단관계자들에게는 널리 알려진 불미한 사건이었다.
주인공이 총무원 간부의 한사람으로 보도됐던 승려의 카섹스추문과 스승-제자간의 고발·구속사태로 번진 불국사사건은 불법말세의 견탁이라는 지탄이 일었다.
교구본사인 N사 주지의 유부녀관계 추문도 승단의 체통을 크게 손상시킨 오탁의 하나임에 틀림없다.
오총무원장의 승단풍토 쇄신에 대한 결의는 총무원 자체의 정비로부터 표출돼 인사개편을 단행했다.
지난주말 전 간부의 일괄사표를 받아 개편한 총무원간부 인사의 중요 내용은▲재무부장 교체▲처사간부직원 15명감축▲일부기구의 축소조정등이다.
주지임명 인사제도의 쇄신책으로는 스승과 제자간에 법을 물려받는 사자상승의 불가전통을 최대한 살려 문중이나 사찰대중의 1차적 추천상신을 존중해 발령하겠다는 것.
강원학제의 통일문제는 이미 지난달 29일 20여명의 강원장·강사가 법주사에 모여▲교육과정은 사미·사집·사교·대교과로 나누어 각1년씩 총4년으로 하고▲교재를 통일하며▲각 강원은 학적부를 비치하기로 결의했다.
불교조계종 승단풍토의 예토화를 막고 실타래처럼 얽힌 문란한 기강을 바로 잡기위한 쾌도난마를 다시 한번 기대해보는 불교계안팎의 여망에 더이상의 실망을 안겨주지 않도록 더욱더 강력한 일대의 정비조치가 뒤따라야겠다. <이은윤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