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소아 천식의 원인, 이런 증상 의심된다면 바로 병원으로 가야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소아 천식의 원인

소아 천식의 원인, 이런 증상 의심된다면 바로 병원으로 가야

소아 천식의 원인이 화제다. 소아 천식은 대부분 알레르기성이다. 소아 천식 원인은 알레르기염증 때문에 기관지가 붓고 좁아져 숨을 쉴 때 피리와 같이 쌕쌕소리(천명)가 나고 숨이 찬 증상을 보인다. 소아 천식 원인은 주로 기관지가 정상 아이들보다 예민하고 약한 아이에게서 많이 발 생한다.

소아 천식의 원인은 공기 중의 집먼지 진드기나 고양이 또는 개의 털이 가장 많고 식물의 꽃가루,담배 냄새 등이다. 또 탁한 공기와 찬공기, 운동,심한 울음도 원인이 될 수 있다. 기관지천식 환아들은 항상 천식 발작을 일으킬 소인들을 몸안에지니고 있다가 이같은 원인물질에 노출되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기도 한다.

이런 소인이 있는 어린이는 원인물질을 피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예방책이다. 카펫등의 청소를 깨끗이 하고 애완동물과의접촉도 피해야 한다. 근래에는 응급상황 때 호흡기를 통해 신속하게 기관지를 확장시켜주는 약제들이 나와 있기 때 문에 자주 천식발작을 일으키는 환아의 가정에는 상비약으로 구비해 놓는 것이 좋다.

소아 천식의 원인, 혁명가 체 게바라는 어떻게 극복했나
약이 효과가 없거나 부작용이 있을 때는 면역요법을 시행할 수 있다. 면역요법이란 원인물질을 일정기간 소량씩 몸속에 주입하여 환아의 기관지가 원인물질에 노출되어도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지 않도록 체질을 바꾸어주는 방법이다. 3년 이상 오랜 치료기간이 필요하고 때로는 천식발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반드시전문의를 찾아야한다.

소아 천식의 원인은 성인과 달리 사춘기 이후에는 50~70%정도 호전되거나 소멸된다.따라서 그동안 원인물질을 피하고 천식증상이 나타나면 적절히 대응해 증상이 악화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천식은 반드시 치료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우선 고양이를 집에서 내보내는 것이 좋겠다.
소아 천식에는 폐기능 강화 식품이 좋다. 폐기능 강화 식품에는 브로콜리, 고등어, 토마토, 무 등이 있다.

한편 소아 천식으로 가장 유명한 이는 남미의 혁명가 체 게바라일 것이다. 그는 미숙아로 태어난 데다 2살 무렵 극심한 폐렴을 앓은 탓에 평생 매우 중증의 천식을 지병으로 가지고 살았다. 체 게바라는 게릴라 투쟁 중에도 천식으로 고생하지만, 굴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체 게바라의 부모는 몸이 약한 아들을 위해 천식 치료에 좋은 곳으로 몇 번이나 이사를 할 정도로 소아 천식을 앓는 아들을 위해 정성을 쏟았다고 전해진다. 체 게바라는 천식으로 호흡곤란이 와 죽을 고비를 몇 번이나 넘기고 늘 산소 흡입기를 소지해야만 했지만 체 게바라는 좌절하지 않았다. 그는 오히려 럭비나 수영 등 힘든 운동을 하면서 자신의 지병을 조절해갔다.

온라인 중앙일보
‘소아 천식의 원인’ [사진 중앙포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