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딸꾹질을 멈출 수 있는 6가지 방법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딸꾹질은 예상치 못한 장소와 시간에 갑자기 우리를 괴롭힌다. 때로는 절대 정숙이 필요한 순간에도 말이다. 리더스 다이제스트 캐나다(http://www.readersdigest.ca)의 기자 엘라인 러셀(Elaine Russell)이 딸꾹질을 멈추는 데 도움이 될 6가지 방법을 알려줬다.

1. 손바닥 지압하기
엄지 손가락으로 다른 쪽 손의 손바닥을 눌러준다. 더 세게 지압할수록 딸꾹질을 멈추는 데 도움이 된다. 엄지손가락과 검지손가락 사이의 근육을 눌러줘도 좋다. 이 지압혈은 신체를 이완해주는 신경계와 연결돼 있기 때문에 딸꾹질이 멈출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2. 입 막기
두 손을 그릇 모양으로 만들고 코와 입을 덮은 채 숨을 쉬어본다. 외부의 이산화탄소를 어느 정도 차단하고, 딸꾹질을 진정시킬 수 있는 공기를 공급할 수 있다.

3. 숨 참기
숨을 깊게 들이마신 뒤 가능한 오랫동안 숨을 참아본다. 폐에 이산화탄소가 축적되면 딸꾹질의 원인인 횡경막이 이완하게 된다.

4. 귀 막기
손가락으로 귀를 막은 채 20~30초가 지나면 심장?호흡을 관장하는 미주신경은 우리 몸이 휴식상태라고 판단하게 된다. 때문에 횡경막의 진동을 멈추게 한다.
 
5. 혀 내밀기
가수나 배우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혀를 내밀면 성대가 열리고, 공기가 상대적으로 부드럽게 들어와 딸꾹질의 원인인 경련을 막을 수 있다.

6. 물 마시기
물을 마시면 식도의 경련이 완화되기 때문에 딸꾹질을 멈추는 데도 효과가 있다. 물은 9잔에서 10잔 정도 마셔주는 것이 가장 좋다.

박양원 인턴기자 park.yangwon@joongang.co.kr
[사진 중앙포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