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포스코건설 베트남 비자금 47억 국내 반입 포착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검찰이 포스코건설의 베트남 건설 사업 과정에서 조성된 107억원의 비자금 중 47억원이 국내로 반입된 것으로 보고 사용처를 추적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조상준)는 25일 베트남 법인장을 지낸 박모(52) 전 상무를 횡령 혐의로 구속 수감하고 빼돌린 47억원의 행방을 집중적으로 캐고 있다. 검찰은 박 전 상무 등이 2009~2012년 베트남 고속도로 건설 공사 등을 진행하며 하청업체에 지급할 대금을 부풀려 조성한 전체 비자금 중 60억원은 현지 발주처에 리베이트로 사용된 사실을 확인했다. 검찰은 비자금 조성에 관여한 하청업체인 흥우산업의 계열사 대표를 지난 24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비자금 조성 수법과 사용처 등을 조사했다. 흥우산업은 2009년 포스코건설의 베트남 노이바이~라오까이 고속도로 공사에 현지 법인을 통해 콘크리트·자재를 납품했는데 이 과정에서 박 전 상무에게 비자금을 전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또 구속된 박 전 상무에 이어 베트남 법인장을 맡은 또 다른 박모(54) 전 상무도 비자금 조성에 개입한 단서를 확보해 회사 경영진의 지시나 묵인이 있었는지를 캐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비자금 수사의 대상을 해외에서 국내로 신속하게 옮기는 게 (수사팀의) 희망사항”이라고 말했다. 베트남 법인이 조성한 비자금의 국내 유입이 확인됨에 따라 그 돈의 흐름을 추적해 포스코건설 수뇌부 등 ‘윗선’의 개입 부분을 밝혀내겠다는 것이다.

 검찰은 구속된 박 전 상무의 직속상관이었던 K 전 부사장에 주목하고 있다. K 전 부사장은 2009~2010년 포스코건설 토목사업본부장을 맡아 포스코건설의 국내외 공사를 총괄했다. 검찰은 K 전 부사장을 조만간 소환해 베트남 사업 책임자였던 박 전 상무 등에게 비자금 조성을 지시했는지를 확인할 계획이다. 또 당시 포스코건설 대표였던 정동화(64)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에 대한 소환 시기도 저울질하고 있다. 이에 대해 포스코건설 측은 “검찰 수사를 지켜보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백기·이유정 기자 key@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