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아차, 마일리지 조작 차"…리스 차 반납하며 주행거리 조작 성행

미주중앙

입력

LA에 사는 존 김(35.가명)씨는 지난해 독일산 중고 차량을 구입했다가 속병을 앓았다. '엔진을 점검하라'는 표시등이 수 차례 반복해 떠서 정비소를 찾았지만 매번 원인을 찾지 못했다. 차량에 큰 이상이 있다고 느낀 김씨는 제조사 서비스 센터에서 정밀 검사를 받는 과정에서 다시 한번 놀랐다.

계기판에 표기된 차량 주행거리(odometers:통상 마일리지) 수치가 조작된 것이다. 센터측은 "누군가 차량 컴퓨터 메인 보드에 기록 수치를 조작하는 기기를 장착했고, 이 기기가 전자 시스템 오류를 일으켰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씨는 "리스였던 중고 차를 샀다. 전에 타던 주인이 제한된 주행거리를 넘기자 추가로 돈을 내기 싫어 기록을 조작한 것 같다"며 "차 상태는 탑승자의 생명을 좌지우지할 수 있다"고 분노했다.

적지않은 한인들이 리스 차량을 반납할 때 주행거리 기록을 조작하는 것으로 관련업계는 전했다. 익명을 요구한 중고차 판매업소 관계자는 "주행거리 기록 수치를 바꿀 수 있느냐는 문의를 종종 받았다"며 "리스 차 주행거리 제한을 넘길 것 같은 사람들로서는 유혹이다"고 말했다.

리스한 차를 타던 운전자가 딜러에 차를 반납하지 않고 구매하겠다고 결정하면 딜러는 대개 엄격한 검사 없이 차를 계속 소유할 수 있게 해 준다. 이때 주행거리 기록을 조작한 뒤, 개인 판매로 차를 되팔면 시가보다 더 큰 금액을 챙길 수 있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오토 애비뉴의 제이 박 딜러는 "중고차를 구입할 때 반드시 공식 딜러에 들러 실제 주행 거리가 맞는 지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그러나 대부분 이렇게까지 확인하는 구매자들이 없어 사기 피해에 노출돼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매년 스모크 체크 등 차량 점검을 받아야 하는 제조 5년 이상의 차는 카팩스(Carfax) 기록을 참고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조작을 요구하는 사람 중엔 한국에 있는 외제차 수입업자들도 많다. 미국에서 이미 장거리를 주행한 차량을 싼값에 수입한 뒤, 주행거리 기록을 조작해 되파는 수법이다. 'S' 정비소 관계자는 "한국은 중고 수입차량에 대한 검사가 미국보다 허술한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연방법은 의도적으로 차량 주행거리 기록을 조작해 금전적 이익을 취하는 사기 행위를 엄격히 처벌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기록이 조작된 차량은 중고차 시장에서 되팔리게 되는데, 조작된 줄 모르고 차를 구입한 구매자들이 차량 성능을 믿고 주행하다가 큰 사고를 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리스 차량의 주행기록을 몰래 조작해 주고 운전자들에게 돈을 받아 온 베테랑 딜러가 사기 혐의로 실형을 살게 된 사례도 있다. 연방 법원은 16일 샌퍼낸도 밸리 갈핀 포드 자동차의 전 딜러 제프리 레비(62)에게 징역 1년과 보호 관찰 3년을 선고하고, 부당 이익금을 포함한 벌금 11만 5800달러를 내라고 명령했다.

연방 검찰에 따르면 레비는 딜러로 일 하면서 리스한 자동차를 타던 고객들의 차량 주행거리 기록 수치를 낮춰주고 건당 약 400달러의 돈을 챙겼다. 레비는 주행거리 기록을 조작한 차량을 딜러로 리턴 받은 뒤, 중고 차 시장에 차량을 넘겼다.

오세진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