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최신 대세 피부 관리법, 식염수 팩 집중 탐구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쎄씨] 식염수 팩이 여드름을 낫게 한다?

피부만 좋아진다면야. 식염수 팩 정도 못할까. 최신 대세 피부 관리법, 식염수 팩 집중 탐구

한마디로 식염수 팩은 상처 났을 때 식염수 드레싱으로 피부를 ‘소독’ 하는 거다.

취재 일지
식염수 팩이 뭐죠?

왜 인기인가
‘식염수 팩하고 좁쌀 여드름 들어갔다’는 ‘카더라’ 통신 → 가격도 저렴하고 부작용도 없어 속는 셈 치고 시도하는 사람 증가 → 뷰티 카페에 효과 봤다는 증언이 속속 올라오며 유행처럼 번지기 시작 → 피부과에서 피부염 환자에게 식염수 팩을 추천하기도 했다는 얘기에 신빙성이 높아짐.

재료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렌즈 세척용 식염수가 아니다. 방부제 없는, 주사용· 흡입용의 의학적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멸균 생리식염수’여야 한다. 식염수를 구매할 때는 ‘코 세척용 식염수 주세요’라고 외칠 것.

식염수 팩 하는 법
5겹 화장 솜처럼 두꺼운 화장 솜에 식염수를 듬뿍 적셔 얼굴에 10~15분 정도 붙였다 떼어낼 것. 냉장고에 넣었다가 차갑게 사용하면 더 효과적이다. 팩 후 따로 세안할 필요는 없다. 혹자는 토너 대용으로 사용하거나 식염수로 세안도 한다.

사용 후기
“건성 피부에 좁쌀 여드름으로 고생하는데, 좁쌀 여드름이 싹 들어갔다.” “팩을 떼어내고 스킨케어를 하지 않아도 피부가 정말 촉촉해진다.” “3일 정도 사용했는데, 효과는 그저 그랬다. 피부 타입 따라 효과는 천차만별인 듯.”

궁금증 1
실제로 피부과에서 피부염 환자에게 식염수 팩을 추천하나?

Yes
“멸균 거즈 3~4겹에 멸균 생리식염수를 적셔 염증 부위에 10~20분 정도 덮어두세요. 이런 냉습포는 혈관을 수축시키고 염증과 가려움증을 가라앉혀요. 진물이나 가피를 건조시켜 실제로 급성 염증을 동반한 피부염에 많이 사용해요.” 임현지(마이클리닉 원장)

Yes
“접촉성 피부염이나 지루성 피부염 등 다양한 종류의 피부염인 경우 시원한 생리식염수가 피부 진정에 도움이 돼요. 아토피 피부염이 심한 소아는 피부 보습을 목적으로 하루 3~5회까지 추천하는 경우도 있어요.” 김재경 (차앤박피부과 양재점 원장)

궁금증 2
멸균 생리식염수가 사람의 체액 농도와 같은 0.9%의 소금물이라 알고 있는데, 나트륨 성분이 피부 진정에 효과가 있는 건가?

“식염수 팩의 주된 효과는 염분보다는 보습에 있어요. 병원에서는 환자가 수분 섭취가 용이하지 않거나 심한 탈수 증세가 있을 때 식염수를 링거에 꽂아 환자에게 수분을 공급해요. 체액 농도와 같다는 건 혈관 내에 식염수를 직접 투입해도 삼투압 변화가 없기 때문에 쇼크나 기타 부작용이 없다는 의미죠.”
김재경(차앤박피부과 양재점 원장)

궁금증 3
그래서 여드름 진정에 효과가 있나?

“식염수 팩의 효과는 수분 공급과 시원하게 사용할 경우 쿨링감으로 인한 피부 진정이에요. 일광 화상이나 접촉성 피부염 등 급성 피부염, 유·수분 밸런스가 깨져 발생하는 좁쌀 여드름에는 진정·보습 효과가 있는 냉식염수 팩이 도움이 돼요. 하지만 화농성 여드름은 적절한 항생제 복용이나 압출, 국소 스테로이드 주입 등이 더욱 효과적이에요.”
임현지(마이클리닉 원장)

에디터의 무한도전 실험실
도전! 식염수 팩

실험 방법 멸균 생리식염수를 화장 솜에 듬뿍 적셔 20분 정도 붙였다 떼었다.

BEFORE
세안 후 자극으로 붉은 기가 심하다. 볼 주변에 자잘한 좁쌀 여드름이 여러 개 올라왔다.

AFTER
붉은 기가 눈에 띄게 진정됐다. 무엇보다 쿨링 효과가 뛰어나고 팩을 한 것처럼 촉촉하다.

EDITOR’S COMMENT

한마디로 식염수 팩은 상처 났을 때 식염수 드레싱으로 피부를 ‘소독’하는 거다. 효과는 진정과 보습. 홍조, 일광 화상, 접촉성 피부염, 피부 간지럼, 햇빛 알레르기, 좁쌀 여드름에는 도움이 되나 화농성 여드름에는 (에디터 테스팅과 전문가 코멘트를 종합해봤을 때) 효과가 미미하다.

실제로 사용해보니 (냉장 보관하지 않아도) 사용감이 시원해 홍조 진정 효과가 뛰어났다. 단, 거즈가 마를 때까지 팩을 오래 붙이는 건 피부를 더 건조하게 만드니 20분을 넘기지 말 것. 또한 “식염수 팩 이후에는 반드시 보습제를 충분히 바르세요”라는 차앤박 피부과 김재경 원장의 조언도 잊지 말자.

기획=임희정 쎄씨 기자, 사진=조용기, 어시스턴트=최은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