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QEI는…제품 이용자를 대상으로 조사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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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6면

이 모형은 크게 ▶소비자를 통한 품질 평가▶전문가 평가▶KS심사 결과를 종합해 측정한다. 소비자 평가는 전문 조사기관인 ㈜폴에버가 최종 소비자인 일반인들과 중간기업들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조사 대상 제품 선정은 제품 관련 단체의 자료와 표준협회에 보고된 생산 실적 등을 통해 생산량과 시장 점유율 등을 바탕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5개 제품을 산정한 뒤 최종적으로 2~3개의 제품을 선정했다.

최종 선정된 KS-QEI 소비자 조사대상은 중간 기업 총 11개 제품군(환풍기는 2종류) 34개 업체와 최종 소비자가 개인인 8개 제품군 23개 업체의 제품 등 총 19개 제품군 57개 업체였다. 조사는 10월 17일부터 11월 10일까지 했으며, 주로 대면조사 방식을 이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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