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몽규 축구협회장, FIFA 집행위원 선거 후보 등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중앙포토DB]

정몽규(53) 대한축구협회장이 국제축구연맹(FIFA) 집행위원에 도전한다.

대한축구협회는 17일 "정 회장이 FIFA 집행위원 선거 후보 등록 신청서를 아시아축구연맹(AFC)에 접수했다. 28일이 마감인 후보 등록 절차를 일찍 마무리해 본격적인 선거 준비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아시아 몫의 FIFA 집행위원을 뽑는 선거는 오는 4월 30일 바레인 마나마에서 열릴 제26회 AFC 총회에서 열린다. 아시아에 배정된 FIFA 집행위원 커터는 총 4석으로, 이날 선출되는 AFC 회장이 FIFA 부회장으로 1석을 자동 배정받으며, 나머지 3석도 총회에서 함께 결정된다.

현재 AFC 회장 선거에는 셰이크 살만 이브라힘 현 회장(바레인)의 단독 출마가 예상되고 있다. FIFA 집행위원 선거에는 정몽규 회장을 비롯해 다시마 고조 일본축구협회 부회장, 워라위 마쿠디 태국 축구협회장, 텡쿠 압둘라 말레이시아 축구협회장, 사우드 알 모하나디 카타르 축구협회 부회장의 출마가 점쳐지고 있다.

정 회장은 지난해 10월 AFC 회원국들에게 보낸 협조 공문을 통해 FIFA 집행위원 출마를 공식화해 일찌감치 선거를 준비했다. 정 회장은 '오랜 기간 축구에 큰 관심을 기울여온 기업가이자, K리그와 대한축구협회를 이끌어온 축구 행정가로서의 경험과 노하우를 아시아 축구의 발전을 위해 쏟고 싶다'는 포부를 밝힌 바 있다. 정 회장은 지난 2013년 1월 제52대 대한축구협회장에 취임한 뒤 2017년 20세 이하(U-20) 월드컵 유치를 비롯해 각급 대표팀의 경기력 향상 및 유소년 육성, 협회 행정력 강화와 각 분야 제도 개선, 사회공헌을 포함한 축구팬과의 소통 강화 정책을 꾸준히 펼쳐왔다. 축구협회 측은 "이번 선거 출마를 통해 그동안 AFC와 FIFA에서 다소 영향력이 약화되었던 한국 축구의 국제적 위상을 제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FIFA 집행위원회는 총 25명(회장 1명, 수석 부회장 1명, 부회장 7명, 집행위원 16명)으로 구성돼 있는 기구 내 최고 의결기구다. 각급 월드컵을 포함한 각종 FIFA 주관대회의 개최지 및 FIFA의 각종 분과위원회가 심의한 사안에 대해 최종 결정권을 갖고 있다. 한국에서는 정몽준 대한축구협회 명예회장이 지난 1994년에 한국인 최초로 FIFA 부회장 겸 집행위원에 당선돼 2010년까지 16년간 활동한 바 있다.

김지한 기자 hanskim@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