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동안 피부'를 만드는 10가지 방법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사진 중앙포토

 
‘동안’이 대세다. 화장품 브랜드들은 새로 출시하는 화장품마다 ‘동안 피부’를 강조한다. 효과가 뛰어나다는 화장품 함유 재료도 다양하다. 버섯, 마유(馬乳), 대나무, 꿀, 버터….

그러나 좋은 습관만으로도 ‘동안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비용도 거의 들지 않는다. 미국의 건강전문매체 위민즈 헬스(Women's Health)는 피부과 전문의들의 소견을 참고해 ‘별다른 제품 없이도 어려 보이는 방법 10가지’를 소개했다.

1. 빨대를 버려라
미국 뉴욕 맨해튼에서 피부과를 운영하는 프란체스카 푸스코 박사는 “빨대를 사용하면 입술과 입 주변에 주름이 생성된다”며 “확인해 보고 싶으면 빨대를 사용할 때 잠시 멈추고 입 모양을 보라”고 말했다.

2. 충분한 숙면을 취한다
‘미인은 잠꾸러기’라는 말이 있다. 양과 질이 모두 보장되는 숙면은 피부에 좋은 영향을 준다. 오스모시스 피부과 매니저인 에이미 슈바르츠만은 “수면 시간이 하루 8시간 이하가 되면 피부 염증과 노화를 증가시킬 수 있다”며 “자는 동안의 누운 자세는 근육의 긴장감을 풀어줄 뿐만 아니라 주름까지 풀어주는 역할을 한다”고 밝혔다.

3. 잠자는 자세를 자주 바꿔라
푸스코 박사는 “왼쪽으로 몸을 돌려 자는 사람은 왼쪽 얼굴에 세로 주름이 더 많이 잡히며, 오른쪽으로 자는 사람은 그 반대”라고 말했다. 한 가지 자세로 매일 잠드는 것은 얼굴과 베개 사이 마찰을 점진적으로 늘려주는 결과만 초래할 뿐이다. 푸스코 박사는 “똑바른 자세로 자는 것이 제일 좋지만 그러기는 쉽지 않다”며 “양쪽 방향으로 비슷한 횟수로 잠드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4. 스마트폰은 눈높이에서 이용하기
푸스코 박사는 스마트폰을 이용할 때 기기를 눈높이에 둘 것을 추천했다. 지속적으로 아래를 내려다보는 습관은 목 주름을 쉽게 늘릴 수 있기 때문이다.

5. 포니테일 머리를 하라
만약 머리가 빠지기 시작한다면 여성용 모발제보다는 머리를 빈틈 없이 묶어 빈 공간이 보이지 않게 하는 것이 낫다. 푸스코 박사는 “여성용 모발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난포에 혼란을 주기 때문에 좋지 않다”고 밝혔다.

6. 습도를 높여라
뉴욕에서 성형외과를 운영하는 제임스 마로타 박사는 “추위로부터 해방되고 싶어 히터를 켜고 모닥불을 쬔다면 공기 중에 있는 수분은 죄다 날아가 버린다. 이는 건조하고 뾰루지가 많이 난 피부를 유발한다”며 “이런 현상들이 반복되면 노화에 치명타를 미친다”고 밝혔다. 그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잠들 때 가습기를 설치해둘 것을 제안했다. 만약 가습기가 없다면 찬물로 적신 수건을 방에 걸어두는 것도 괜찮다.

7. 얼굴은 부드럽게 만져라
세면시 뽀득뽀득 소리가 날 때까지 문지르거나 거친 수건으로 얼굴을 닦는 일은 지속적으로 피부를 밀고 당겨 빠른 노화를 촉진한다. 마로타 박사는 얼굴의 물기를 닦을 때는 부드러운 수건으로 톡톡 두드리라고 충고했다.

8. 체육관에 가라
유산소 운동의 효과는 체력증강 뿐만이 아니다. 피부과 전문의 세잘 샤 박사는 “적어도 일주일에 세 번 운동을 하면 피부와 신체의 조화를 맞출 수 있고 체내 해독작용까지 할 수 있다”고 밝혔다.

9. 극단적인 표정은 짓지 마라
쏟아지는 햇빛, 나쁜 시력으로 인해 눈살을 자주 찌푸린다거나 습관적으로 입술을 얇게 오므리는 행동은 금하는 게 좋다. 『아름다운 피부: 모든 여성을 위한 가이드북』의 저자인 피부과 전문의 데이비드 뱅크 박사는 “피부가 한 번 탄력을 잃기 시작하면 이런 미세한 행동들에도 주름이 깊게 패일 수 있다”며 사계절 내내 선글라스를 낄 것을 제안했다.

10. 당근을 먹어라
이 오렌지 색깔의 야채는 눈을 보호해 준다. 뱅크 박사는 “우리의 피부는 하루 종일 다양한 것들과 싸운다. 외부의 자외선, 기름진 음식을 통해 들어오는 지방 등은 심리적인 스트레스와 결합해 우리 피부를 해치는 데 일조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당근에 들어 있는 카로테노이드를 “하루에 일정량 섭취한다면 피부에 좋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현유 인턴기자
hyunyu_kim@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