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에 밑줄 쫙 NIE] 참다운 리더십을 키우려면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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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이란=현대는 의사결정능력이나 의사소통능력 등 다양한 리더십 능력을 요구한다. 세계 최고의 기업들은 업무능력보다는 리더십을 바탕으로 한 인간관계와 조직을 잘 이끌어갈 인재를 찾고 있다. 조직의 목표를 세우고 이를 이루려면 구성원 간의 갈등을 조정하며 조직을 효율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리더십은'지도자로서의 능력이나 자질(지도력.통솔력)'을 말한다. 구체적으로는 집단의 목표를 이루거나 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능력이다.

리더십은 지배와는 다른 개념이다. 리더십은 구성원의 자발성에 바탕을 두며, 지도할 집단의 특성이나 처한 상황에 맞게 발휘돼야 한다. 따라서 리더십엔 유연성이 필요하며, 지도자는 통찰력과 적응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지도자와 관리자 또한 구별된다. 관리자는 짧은 시각에서 모방하고 현상을 유지하려 들지만, 지도자는 긴 안목에서 창조하고 도전한다. 관리자는 구성원과의 관계가 수직적인데 지도자는 수평적이다. 관리자는 시스템에 초점을 두고 통제에 의존하는 반면 지도자는 사람들에게 초점을 두고 신뢰를 쌓는다.

리더십의 요건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용기, 의지력, 마음의 유연성, 지식, 고결한 성품 등이 꼽힌다. 특히 공정하고 성실한 본을 보여 구성원에게 신뢰를 받는 일이 중요하다.

가장 널리 알려진 리더십의 유형은'자유방임적 리더십''권위주의적 리더십''민주적 리더십'이다.

자유방임적 리더십은 사실상 리더십이 없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이 유형의 지도자는 집단에게 필요한 정보와 자원을 얻는 데 연결 역할밖에 하지 않고, 동기 부여도 하지 않는다.

권위주의적 리더십과 민주적 리더십은 대조적이다. 권위주의적 리더십은 공포와 불안을 조성해 구성원에게 억지로 행동하게 한다. 이에 비해 민주적 리더십은 기회와 동기를 부여해 자발적으로 행동하게 한다.

◆참다운 리더십=학급 선거에서 뽑힌 임원 가운데는 비록 어리지만 진정한 지도자의 모습을 보여주는 학생이 있는가 하면 주어진 권한을 함부로 쓰는 모습도 볼 수 있다. 진정한 지도자는 자신의 권한을 꼭 필요할 때 적절히 사용해 집단을 통제하고, 모든 이들에게 공평한 사람이다. 친하다는 이유로 친구의 잘못을 봐주거나 자신의 잘못을 지적하는 사람에게 불이익을 주면 안 된다. 또 처음에 내세운 자신의 공약을 지켜야 한다. 공약은 급우들이 자신을 뽑은 이유였을 것이다.

임원으로 뽑히지 않았더라도 진정한 리더십을 가진 학생이라면 오히려 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다.

리더십의 목표는 정의로워야 한다. 예를 들면 히틀러는 매우 강력한 리더십을 소유했지만 그가 내건 대의는 정의가 아니었다. 이에 비해 영국의 총리 처칠은 눈물을 흘리는 지도자였으나 그의 대의는 히틀러를 이겼다.

◆나를 리더로 개발한다=리더십이 있는 인재로 크려면 기본적으로 학업 성적도 신경을 써야 하지만,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일깨울 수 있어야 한다. 리더십은 누구나 가진 잠재력이다. 리더십을 키우려면 우선 나를 바꾸는 전략이 필요하다. 다른 사람을 효과적으로 지도하려면 먼저 자신부터 다스릴 줄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사람의 성격은 원리원칙형, 도우미형, 성취형 등 아홉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표 참조). 이 아홉 가지 성격 유형 안에서 부정적인 리더십 요소를 없애고 바람직한 성장 방향의 성격 유형(화살표 반대 방향)을 학습하면 된다. 예컨대 '화합 추구 원만형'은 '성취형'리더십의 장점을 본받는 방식이다.

그러려면 끊임없는 자기 성찰과 평가가 따라야 한다. 자신의 현주소를 파악하고 앞으로 무엇이 될지 정하기 위해서다. 그 다음 구체적이고 도전적인 장.단기 목표를 세운다. 성공하는 리더들은 목표 없이 일을 추진하지 않는다.

목표가 서면 곧바로 실천한다. 이때 긍정적인 사고방식이 중요하다. 그리고 확신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자신과 끊임없이 대화한다.

목표를 이루려면 학교에서든 직장에서든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는 일도 중요하다. 따라서 자신이 바라는 꿈과 비전을 지닌 사람(멘토)과 공동체 안에서 우호적인 관계를 지속해야 한다. 여럿이 함께 일을 추진하면 더 많이 성취할 수 있다.

성취 후 스스로에게 물질적.정신적 보상을 하면 더 큰 성취 동기가 생긴다. 예컨대 학생들이 학습 목표를 달성했을 때 영화를 보는 등의 보상이다.

이태종 NIE 전문기자.조종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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