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국인 화병 급증 "직장인 90%가 앓은 적 있어"…화병 원인은?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한국인 화병 급증’ ‘화병 원인’ ‘화병환자 적외선체열 촬영’. [사진 중앙포토]

한국인 화병 급증 소식이 화제다. 화병 원인은 무엇일까?

27일 취업포털 커리어가 직장인 44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직장생활을 하면서 화병을 앓은 적이 있는가’에 대해 90.18%가 ‘있다’고 답했다.

한국인 화병 급증과 관련해 화병 원인과 치료법이 눈길을 끌고 있다. 화병이란 억울한 일을 당했거나 한스러운 일을 겪으며 쌓인 화를 삭히지 못해 생긴 몸과 마음의 여러 가지 고통을 일컫는 말이다. 주로 가슴이 막히고 답답하며 열이 올라오는 듯한 증상이 나타나며 울화병이라고도 부른다. 화병 원인은 ‘생각할수록 억울하고 분통 터지는 일’이 생기면서 발생한다. 대표적인 것으로 배우자의 외도, 학대, 술, 도박, 폭력, 가족 간의 갈등, 경제적 손실(사기나 돈을 떼이는 일), 가난, 고생 등이 있다. 환자가 자신의 우울과 분노를 억누르고, 그 억압된 분노가 신체 증상으로 나타난다.

화병이 생긴 이유로는 ‘상사, 동료와의 인간관계에 따른 갈등(63.80%)’이 가장 많았다. 이어 ‘과다한 업무, 업무 성과에 대한 스트레스(24.89%)’ ‘인사 등 고과산정에 대한 불이익(3.62%)’ ‘이른 출근 및 야근으로 인한 수면 부족(3.17%)’ ‘퇴출, 구조조정에 대한 불안감(2.71%)’ 등의 의견이 있었다.

화병 원인과 관련, ‘화병은 어떠한 형태로 나타나는가’라는 물음에 34.68%가 ‘만성피로를 앓고 있다’고 답했다. ‘조울증(19.02%)’ ‘탈모(12.30%)’ ‘직업병(9.84%)’ ‘호흡곤란(6.26%)’ ‘공황장애(4.25%)’ ‘기타 응답(13.65%)’이 뒤를 이었다.

‘온라인상으로 고민을 해소하는 자신만의 방법이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33.92%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온라인 카페(30.99%)’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에 댓글 달기(17.54%)’ ‘블로그(12.28%)’ ‘사내 인트라넷 게시판(2.92%)’ ‘기타(2.34%)’로 나타났다.

화병의 치료는 약물치료와 정신 치료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 두 가지 치료방법을 동시에 적용할 수도 있다. 약물은 항불안제와 항우울제를 주로 사용하고 기타 수면제, 진통제, 베타 수용체 차단제 등을 증상에 따라 사용할 수 있다.

한국인 화병 급증과 관련, 정신 치료는 환자의 억울한 심정을 충분히 공감하며 들어줌으로써 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억울한 일을 당하거나 부당한 대우를 받았을 때는 이를 무조건 참으려고 하지 말고, 적절하게 자신의 억울한 심정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미국정신의학회에서도 ‘화병(hwa-byung)’이 우리말 그대로 등재되어 있을 만큼 외국에서는 우리나라 문화에서 발생하는 특별한 병으로 인정하고 있다.

온라인 중앙일보
‘한국인 화병 급증’ ‘화병 원인’. [사진 중앙포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