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외교활동 재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임시국회가 폐회됨에 따라 그 동안 중단됐던 의원외교활동이 2일부터 재개됐다. 이날 하오 이만섭 의원(국민)등 국회 가톨릭신자의원회의원4명이 로마교황청방문을 위해 출국하는 것을 시작으로 5월중 건설·내무·재무·예결위 등 4개 팀과 뉴질랜드·스리랑카의원 친선협회 등 6개 팀이 출국하며, 6월에는 운영·외무위 팀과 한영수교 1백주년에 즈음한 친선사절단이 영국을 방문한다.
국회관계자는 5월말이나 6월초에 또한 차례의 임시국회가 예정되어 있어 5월에 출국하는 의원 외교 팀은 모두 이 달25일까지 귀국토록 되어있다고 밝히고 임시국회가 끝나는 대로 운영·외무위 팀이 다시 나가게 되어 9월 정기국회까지는 10여개 팀에 1백여명의 의원들이 출국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국회는 9월 IPU총회에 대비, 각국의회지도자들을 대폭 초청할 계획이다. 채문식 국회의장은 이 달 중 인도·파키스탄·튀니지 국회의장이 내한하며 9월까지 20여개국의 전·현직국회의장단을 비동맹권을 중심으로 초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현재 확정된 의원 외교 팀의 출국일자·단원·목적지 등은 다음과 같다. ▲가톨릭신자의원회=2일 이만섭(국민) 김종기 김현욱 최상업(이상 민정) 의원천주교부내2백주년에 즈음한 교황의 방한문제 등 협의 ▲건설위=7일 중동 동남아지역 권영우(단장) 김재호(민정)이중희 김형내(이상 민한)김한선(국민) ▲내무위=9일 배구지역의 내무행정제도시찰 전병우(단장) 염길정(민정) 오홍석 고병현(이상 민한) 이성(국민) ▲재무위=9일 구미 조세제도시찰 정종택(단장) 이자헌 최명헌 장경우(이상 민정) 김진기(민한) ▲예결위=11일 구미예산회계제도시찰 김종호(단장) 김중권(민정) 박재욱(국민) 김순규(의정) 민한은 미정 ▲한·스리랑카의원 친선협회=5윌 중순 김한환 의원(단장) 등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