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레고랜드-삼악산-의암호 잇는 관광벨트 … 옛 미군기지 터엔 복합 시민공원 세운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0면

강원도 춘천시는 중도 레고랜드코리아 조성을 중심으로 그동안 연기되거나 지연됐던 대형 개발사업을 올해부터 본격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레고랜드는 블록 완구 ‘레고’를 주제로 한 테마파크로 2017년 문을 연다.

 춘천시는 지금의 시 청사 부지에 새로 짓게 될 신청사는 주차장을 모두 지하에 배치하고 지상 공간은 분수대와 소공연장 등 소통과 휴식·문화가 어우러진 시민 모두의 공간으로 꾸밀 계획이다. 1000억원을 들여 짓는 신청사는 올해 공모 등의 절차를 거쳐 설계를 마치고 2016년 착공해 2018년 완공 예정이다.

 옛 미군기지인 캠프 페이지 개발도 추진한다. 춘천시는 2012년 국방부에서 넘겨받아 격납고 등 일부 시설을 체육관 등으로 활용하고 있는 캠프 페이지를 문화·예술·놀이·관광 등 창조적 복합 기능을 가진 시민공원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2017년까지 20억원을 들여 캠프 페이지 개발을 위한 기본계획을 세우고 실시설계를 마칠 방침이다.

 레고랜드를 중심으로 삼악산 로프웨이, 삼천동 호텔과 컨벤션센터 등 의암호 일대에 배후 관광시설을 조성하는 삼각관광벨트사업도 강원도와 공동으로 기본 계획을 짤 방침이다. 춘천시는 우선 3억원을 들여 삼악산~삼천동 로프웨이 설치 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다.

 아울러 40억원을 들여 소양2교 옆 소양강처녀상부터 호수 중간에 있는 물고기 조형물까지 200m 구간에 바닥이 투명한 스카이워크를 조성하는 사업도 2016년까지 마칠 계획이다.

 산업단지 조성 사업도 추진된다. 남산면 광판리의 남춘천산업단지 개발 사업지 중 1지구(26만㎡)가 착공된다. 또 조성한 지 45년이 지나 낡은 후평동 산업단지(45만㎡) 시설과 업종을 첨단 업종으로 바꾸는 사업도 올해 시작해 2019년 마칠 계획이다.

이밖에 레고랜드 진입 교량과 접속도로 개설 공사, 서면 첨단산업단지 내 토이 스튜디오 조성 사업도 시작된다.

이찬호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