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강릉~서울 소요시간, 일부구간 정체…최고 정체 시간은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해맞이를 떠났던 차량의 귀경 행렬이 시작되면서 영동고속도로를 중심으로 정체가 시작되고 있다.

1일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 현재 고속도로를 통해 수도권을 빠져나간 차량은 9만대, 수도권으로 들어온 차량은 모두 5만대로 집계됐다.

이날 오전 11시 현재 강릉~서울 소요시간은 3시간 안팎으로 평소 주말수준의 차량흐름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같은 시간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교통상황을 보면 강원권 영동고속도로 상행선 일부 구간을 중심으로 정체를 보이고 있다.

영동고속도로 인천방향 대관령 7터널 부근~횡계부근 11㎞, 진부 2터널 부근 4㎞ 등 총 15㎞ 구간에서 차량이 밀리고 있다.

강원도와 연결되는 서울 양양고속도로는 양방향 전 구간에서 차량이 제 속도를 내고 있다.

한국도로공사는 이날 오후부터 해맞이를 마친 차량이 본격적으로 귀경길에 오르면서 영동고속도로정체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도로공사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를 기준으로 귀경길(승용차·요금소 기준) 예상 소요 시간은 강릉->서울 2시간20분, 부산→서울 4시간20분, 대구→서울 3시간30분, 울산→서울 4시간 30분, 목포→서서울 3시간 30분, 광주→서울 3시간, 대전→서울 1시간 30분이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해맞이를 떠난 차량의 귀경이 시작되면서 영동고속도로 인천방향 강릉휴게소를 기점으로 정체 구간이 빠르게 늘고 있다”며 “오후 5시쯤 정체가 절정에 달할 것”이라고 전했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