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의 학생추천제 실시첫해부터 "시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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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1면

올해부터 대학졸업예정자의취업·진학전형자료로 활용하기로 한「교수의 학생추천서」가 실시첫해부터 주는 쪽과 받는쪽에서 다같이 외면당하고있다. 이미 신입사원모집이 시작된 업계는 물론 공무원채용시험을 치르는 국가기관에서도 문교부가 제시한 기준에 따른, 교수의 추전서를 요구하는 곳은 한곳도 없다. 이같은 사정은 추천서를 발급해야할 대학측도 마찬가지여서 문교부 예시기준에 따른 추천서준비를 해놓은 학교는 거의 없다. 이는 기업체등 추천서를 활용해야할 측에서 이를 신뢰하지 않아 요구하지 않고, 따라서 대학측은 주관평가에 따른 오류로 미리 말썽의 소지를 만들려하지 않기 때문이다.
문교부는 지난2월 각 대학은 모든 학생의 개인별 기록카드를 작성, 지도교수가 학과장과 협의해 「판단력」 「창의력」 「지도력」「책임감」 「인간관계」 「국가관」등 6개항목을 수·우·미·양·가의 5단계로 평가하고 상별·학내외활동등을 기입한뒤 졸업반이 될때는 종합의견을 적은 교수의 학생추천서를 작성, 83학년도 졸업예정자부터 활용토록했다.
그러나 각 대학은 학생의 인격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어렵고 그렇다고 전부를 「수」 또는 「우」 로 평가할 수도 없어 거의 손을 대지않고있다. 기업체등 이를 활용해야할 측에서도 사실상 학교차가 존재하는 상황에서 모든 대학의 평가점수의 신뢰도를 가늠하기 어려워 활용을 꺼리고 있다. 다만 국가공무원의 경우 앞으로 전형총점에서의 반영비율·평가자료요구기준등을 구체화할 움직임이다.

<대학의준비실태>
대부분의 대학들이 부분적인 원칙만을 정했을뿐 구체적인 평가항목과 그 기준을 결정하지 않고 있다.
서울대의 경우 추전서양식조차 확정짓지 않고 있다.
연세대와 서강대도 구체적인 평가항목과 그 기준을 아직 결정하지 않고 있는데, 연세대는 지난 9일 학·처장회의에서 지도교수의견외에 학장이 최종평가하는 난을 만들기로 원칙만 세워놓았다.
중앙대는 국가관의 평가는 학내사태등에 관련되어있지 않는한 우수하게 평가하기로 했으며 다양한 평가를 위해 인격평가 요인분석을 심리학교수에게 의뢰했으나 아직 최종안은 마련치 못하고있다.
또 명지대는 객관적인 평가방법으로 과교수들의 집단면접이나 같은 학과 학생 또는 교수들에게 설문조사를 하는 것을 고려하고있다.

<기업의 입장>
일반기업은 물론 취업에 교수추천을 의무화한 국영기업체나 국가공공기관에서 올해 신입사원채용때 교수추천서를 요구한 업체는 한군데도 없었다.
이들 업체는 모두 예년과 같이 이력서·입사원서·성적증명서·사진등만을 요구했다.
일부 업체에서 예년과는 달리 원서에 기술식추천난을 마련할 정도였다.
이처럼 교수추천제실시 첫해에 각기업체에서 냉담한 반응을 보이는 이유는▲학교간의 실질적인 성적차가 존재하며▲각대학에 추전서양식이 마련되어 있다하더라도 그것을 동일한 기준에서 비교하기 어렵고▲자신있게 추천해줄수있는 학생만 추천한다는 외국의 경우와 달리 우리의 경우는 누구나 추전하는 인정주의(人情主義) 사고가 바탕을 이루고 있으며▲일반기업체의 경우 의무사항이 아니고 권장사항이므로 당분간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덕령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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