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상처 치료하는 표피성장인자로 탈모 치료 가능성 제시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국내 의료진이 상처를 치료하는데 효과적인 표피성장인자로 탈모를 치료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했다.

중앙대병원 피부과 김범준 교수와 국제성모병원 피부과 유광호 교수팀은 상처 치유를 목적으로 표피성장인자를 사용한 환자의 상처 주변에 털이 자라는 현상을 발견하고 이를 탈모치료제로 개발할 수 있다고 발표해 이목을 끌었다.

표피성장인자는 표피 증식과 케라틴(keratin, 각질)화 및 섬유아세포 증식 등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상처 부위에 표피성장인자를 직접 발라 상처 치유 속도를 높일 수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탈모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보고와 함께 오히려 탈모를 유발한다는 보고가 있는 등 이견이 있었다.

현재까지 확실하게 효과가 입증된 치료는 남성 호르몬 억제제인 ‘피나스테라이드(Finasteride)’와 ‘두타스테라이드(dutasteride)’ 그리고 혈액 순환을 증진시키는 국소 ‘미녹시딜(Minoxidil)’ 도포와 수술적인 모발 이식 방법이 있다. 이 외에도 모발성장에 도움이 되는 여러 물질들을 섞어 직접 두피에 주입시키는 메조테라피(Meso Therapie)와 LED광선을 쬐어주는 치료도 병행할 수 있지만 그 효과가 확실히 검증되지는 않은 실정이다.

김범준·유광호 교수팀은 다리에 열상을 입은 29세 환자에게 표피성장인자를 도포 치료한 후 치료를 시행한 상처 주변으로만 털이 유의하게 자란 것을 관찰했다. 또 문헌고찰을 통해 지속적인 모발 성장 효과 보다는 새로운 모낭 형성에 유발인자로 작용할 수 있음을 연구 논문을 통해 제시했다.

중앙대병원 피부과 김범준 교수는 이번 증례를 통해 표피성장인자가 탈모치료제로서의 역할에 있어 활용될 가능성에 대한 윤곽이 들어났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SCI-E급 저널인 국제창상저널(International Wound Journal)에 게재될 예정이다.

[인기기사]

·상처 치료하는 표피성장인자로 탈모 치료 가능성 제시 [2014/10/13] 
·소염진통제 디클로페낙 심혈관 부작용 위험 높여 [2014/10/13] 
·식약처 "사지마비 유발 샴푸 위해평가 진행" [2014/10/13] 
·"의약품 통합 비즈니스 시스템 구축 …아시아 5대 제약사로 도약할 것" [2014/10/13] 
·한미약품, 나눔국민대상에서 복지부장관상 수상 [2014/10/13] 

권선미 기자 byjun3005@joongang.co.kr <저작권자 ⓒ 중앙일보헬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기사는 중앙일보헬스미디어의 제휴기사로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중앙일보헬스미디어에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