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육지식물 독도 상륙… 생태계 변화 예방책 시급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2면

동해 외딴 섬이자 천연기념물인 독도에도 육지식물과 귀화식물이 침입한 것으로 확인됐다. 환경부는 3월 독도에 대한 입도 규제 완화 이후 생태계 변화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지난달 30일 국립환경연구원 연구진과 외부 전문가 등 15명을 파견해 조사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고 25일 밝혔다.

조사결과 육지식물로서 벼과(科)에 속하는 돌피.바랭이 등이 넓게 퍼져 군락을 형성하고 있었고 귀화식물인 갓.왕포아풀.큰이삭풀.소리쟁이 등도 발견됐다. 조사단은 벼과 식물은 독도에 시설물을 설치할 때 육지에서 반입한 모래 속에 묻혀 있던 종자가 퍼진 것으로, 귀화식물은 독도경비대 등 상주인력의 옷.신발 등에 묻어 들어왔을 것으로 추정했다.

조사단은 또 올빼미.소쩍새.뿔쇠오리.쇠붉은뺨멧새.흰배멧새.까마귀 등 6종의 새를 독도에서 처음으로 관찰했다. 600여 쌍의 괭이갈매기도 서식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조사단 측은 "외부 식물종자의 유입으로 귀화식물 등이 섬 전체를 뒤덮을 우려가 있어 외부 식물 유입을 방지하기 위한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며 "괭이갈매기 번식기인 4~6월에 관광객들이 빈번하게 출입할 경우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조사단은 "조사 시점이 입도 규제 완화 이후 한 달 정도밖에 지나지 않아 독도 생태계가 큰 영향을 받고 있는지는 정확하게 알 수 없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독도 생태계에 대한 장단기적 영향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내년 3월까지 계절별로 세 차례 더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강찬수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