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어값이 왜 이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1면

‘가을 전어’의 몸값이 부쩍 높아졌다. 돈(錢)을 생각하지 않고 살 정도로 맛있다는 ‘전어(錢魚)’가 제철을 맞아 이름값을 톡톡히 하고 있는 것이다. ‘봄 도다리, 가을 전어’ ‘가을 전어 머리에는 깨가 서 말’이라는 말이 있을 만큼 전어는 예로부터 가을의 별미로 꼽힌다.

 해양수산부의 수산정보포털(fips.go.kr)에 따르면 16~26일 전어의 산지 평균가격은 ㎏당 1만7049원이다. 지난해(1만2524원)보다 약 40% 올랐다. 롯데마트의 경우 100g당 가격 기준으로 전어가 생물 고등어의 2배, 해동 갈치보다도 10%가량 비싸다. 김영태 롯데마트 생선팀장은 “전어 어획량이 급감해 가격이 크게 오르고 있다”고 말했다. 수산정보포털에 따르면 16~26일 전국 산지에서 위탁판매한 전어는 5209㎏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5만1573㎏)의 10분의 1 수준이다.

 어획량 급감의 가장 큰 원인은 날씨다. 지난달 말 전어 산지인 남해안에 집중호우가 쏟아졌고 이달에는 태풍까지 덮쳤다. 경남 하동·삼천포·진해 등지에는 적조마저 발생했다. 불법 어업에 대한 단속도 예년보다 강화됐다. 대형마트에서 주로 판매하는 ㎏당 14마리 정도의 큰 전어 비율이 지난해보다 줄어든 것도 유통량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구희령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