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이란 인간의 기본욕구 가운데 하나인 레크리에이션을 충족하기 위해 일상 생활권을 잠시 떠나는「일련의 이동현상」이다.
관광주체(관광객)가 추구하려는 기본욕구와 일상 생활권의 잠정 이탈기간을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따라 관광행동의 양상이 결정된다.
실례로 서구인은 방문국의 자연·문화 등 새로운 환경에 접하는데 관광의 목적을 두고 있으나 관광 후진국에서는 그렇지 못하다.
최근 일부 일본인 관광객이「섹스 관광」으로 비난을 받는 것이나. 대만인들의「쇼핑위주 관광」은 해외여행 자유화를 눈앞에 둔 우리가 타산지석으로 삼아야할 좋은 실례다.
대만은 79년 해외여행자유화 이후 92만명이 해외여행을 했고, 이 가운데 35%가 한국·일본·홍콩 등 인접국을 방문했다.
그러나 당시 1인당 외화지참액을 3천달러까지 허용했던 자유중국 정부는 쇼핑관광으로 외화의 대량유출이란 부작용을 빚자 1년만에 1천 달러로 축소 제한했다.
그 결과 80년 여행자는 48만명으로 푹 떨어졌다.
일본 국제관광 진흥회에 따르면 일본을 찾은 관광객중 대만관광객의 외화 소비액이 가장 많고 다음이 한국이다.
더구나 대만은 전체 소비액중 25·8%가 쇼핑에 쓰이고있으며 음식(25·4%)숙박비(14·1%)는 뒷전으로 밀리고 있다.
한국인은 전체 소비액중 25·8%를 쇼핑에 쓰고 있으며 음식(24·8%)숙박비(22·7%) 등 순이다.
한편 미국인은 숙박비가 35·9%로 가장 많고 쇼핑은 17·7%에 불과, 우리와 좋은 태도를 보이고 있다.
때문에 해외여행 자유화 초기에는 당국이 다음 몇 가지를 고려해야할 것이다.
첫째, 개인 관광보다 단체관광을 우선 실시해 특정 단체중심의 그룹별 여행을 유도 해야할 것이다.
둘째, 일정한 의제 물품의 국내 수입자유화가 이루어져 관광객이 해외에 나갔을 때 쇼핑욕구를 감소시켜야 한다.
셋째, 당국은 일상 생활권과 이탈된 생활권과의 차이를 좁히는 시책을 펴 해외여행을 건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형철(국제 관광공사 진흥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