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행락길 구미돋우는 야외도시락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행악「시즌」과 함께 주부들은 도시락 준비에 마음을 써야할 때다. 요즘은 간편한 「버너」들이 일반화해서 야외도시락은 한결 다채로운 구미를 돋을수 있게되었다. 별미도시락은 꽃놀이를 더욱 즐겁게 해줄 것이다.
요리연구가 임난련씨의 조언을 들었다.
▲초밥 <재료> =쌀반되·설탕 1/3「컵」·식초 1/4「컵」·소금1찻술.

<만드는 법>=①밥은된 듯 고슬고슬하게 짓는다. 식초·소금·설탕을 합하여 끓여 1/3쯤 분량이 줄때까지 졸인다. ③밥이 뜸이 들면 넓은 양재기에 퍼 담고 뜨거울때 역시 준비한 뜨거운 식초를 부채질을 하면서 골고루 섞는다. ④이렇게 초밥을 준비해 놓으면 김초밥 유부초밥에 두루 사용할수 있다.
▲김초밥<만드는법>=①시금치는 뜨거운 물에 삶아 물기를 빼고 소금과 참기름으로 양념한다. 단무지는 곱게 채썰어 물에 담가 짠맛을 빼고 진간강·물·청종·설탕으로 졸인다. ③계란에 소금을 약간 넣고 풀어 두툼하게 지단을 부친다. ④마른새우는 물에 담가 불린후 물기를 짜고 분마기에 갈아 소금으로 간을 한다.
▲유부초밥 <재료>=초밥4「컵」·유부 5장·미나리 약간·검정깨·우엉.

<만드는 법>=ⓛ유부는 삼각형으로 잘라 소금물에 삶아 기름을 빼고 멸치국물과 진간장·설탕·정종을 넣고 졸인다. ②우엉은 잘게 썰어 멸치국물·설탕·소금·정종에 졸인다. ③깨는 볶는다. ④미나리는 소금물에 데쳐 잘게 썬다. ⑥초밥에 준비한 깨·우엉·미나리를 섞은 다음 유부속에 넣어 모양을 만든다.,
▲우영고기마름<재료>=우엉반토막·쇠고기1백50g 고추장·간강·육수·정종·생강·마늘·후추·참기름·설탕.

<만드는 법>=ⓛ우엉은 가는 것을 껍질 벗겨 물에 담갔다 7㎝길이로 갈라 소금물에 삶는다. ②쇠고기는 얇고 넓게 포를 뜬 후 후춧가루·소금을 약간 뿌려 우엉을 돌돌 말아 작은 대꽂이에 끼운다.
▲오징어 양념구이<재료>=오징어1마리·간장1큰술·고추장 1큰술·파 1뿌리·설탕·후춧가루·실고추·참기름·마늘·생강.

<만드는 법>=①오징어는 껍질을 벗겨 내부에 어슷하게 칼집을 넣는다. ②파·마늘·생강을 채썰어 고추장을 넣고 양념장을 만든다. ③칼 집낸 오징어는 준비한 양념에 15분간 재웠다 「팬」에 지져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