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들장 두께 4cm 넘어야|고래 끝에 개자리 설치해야|벽사이 개스 안 세게 주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고래
▲형태〓줄고래식, 흩은 고래식, 부채꼴 고래식, 굽은 고래식으로 나눈다.
▲분배관〓분배관은 구들벽 안쪽 30cm이상 고래안쪽으로 들어가야 하며 수평면에 대하여 경사각이 클수록 좋다. 안쪽의 지름은 5cm 이상 이어야 한다.
▲구들장 시공〓구들장의 크기는 한면이 30∼45cm의 정방형으로 두께는 4cm이상이어야 한다. 구들장은 매끄러운 쪽을 아래로 해 연소「개스」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도록 해야하며 수평선에서 위쪽으로 1∼2도 경사지게 방침돌 위에 올려 놓는다. 벽과 구들장의 간격을 2cm쯤 떼어 그사이에「시멘트」등을 다져 넣는다.
▲받침돌 놓기〓받침돌은 넓은 면을 아래쪽으로 하여 흔들리지 않도록 한다.
유체저항을 위해 매끈한 것이 좋고 간격은 25∼45cm로 한다.
▲고래바닥과 구들장 밑면과의 거리는 12cm정도로 하나 고래끝 언덕은 이보다 좁아도 좋고 아랫목은 이보다 커도 무방하다.
고래바닥은 평평하게 잘 다져야 한다.
▲고래바닥과 구들벽은 방수 처리를 해 열이 외부로 확산되지 않도록 보온해야한다.
▲고래개자리 시공〓고래에는 개자리를 만드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아궁이에서 생긴 연소「개스」가 부분적으로 확산되는 것을 막고 배기를 촉진한다).
개자리 폭은 20 내외, 깊이는 30cm 이상이어야 한다. 방습및 배기촉진을 위해 10cm정도의 두께로 자갈을 깐다.
▲구들벽시공〓구들벽은 벽사이로 연소「개스」가 새어나가지 않도록「시멘트」로 완전히 막아야 한다. 구들장은 천연석 또는「시멘트」제품이어야 한다.「시멘트」구들장은 소요의 강도를 얻을 수 있도록 양생해야한다.
▲구들벽및 고래 바닥에 사용하는 보온재는 사용안전온도가 섭씨 2백50도 이상이어야 한다. 규조토벽돌, 질석벽돌, 연탄재 등이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