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25개읍에 과제도 신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7면

준도시적 성격을띤 읍단위의 일선행정이 크게강화된다. 내무부는 6일 인구3만이상의 전국25개읍에총무·개발과등 2개과를 신설, 과제(과제)를 실시하고, 현재 지방4급갑류인 부읍장의 직급을 지방3급을류로 올리는것등을 내용으로 하는 일선행정강화방안을 확정, 오는 7월1일부터 실시키로했다.
내무부는 이와함께 73년7월1일 행정구역개편으로 면에서 읍으로승격된 경북안동군풍산읍등 28개읍에 읍마다 3∼4명의 인력을증원, 모두3백39명을늘려 소도읍 행정기구로 강화키로했다. 모 내무부와 각도·시·군·읍면을 잇는 행정전화를 75년까지 가설키로했다.
내무부의 이같은 조치는
▲인구및 산업시설의 증가에 따른 행정수요에 대비하고▲ 준도시적 읍을 건전한 도시로 발전하도록 유도하며 ▲일선행정의 지휘체제를 강화하기위해 마련된 것이다.
이에따라 과제가실시되는 읍에 신설되는 총무과에는 총무·재무·사회·호병(호병) 등 4개계(계)를, 개발과에는 산업·건설등 2계를 두게된다. 상수도가 설비된 읍에는 개발과아래에 수도계가 마련된다.
신설되는 과의과장은 지방4급갑류상당으로, 계장은 지방4급을류상당으로 보하며 부읍장은 지방행정사무관 또는 지방농림기좌가운데 유능한 행정실무자로기용하는것을 원칙으로했다.
새로 승격된 읍은 읍간특색을 살려 기존읍의 총무·재무·호병·산업등 4개계(계)외에 사회·건설등 2개계를 신설, 도읍으로서의 기능을 다하도록했다.
이와함께 군의업무를 읍에 대폭 이양, 행정능률을 높이고 주민편의를 도모케했다.
과제가 실시되는 읍과 기구가 보장되는 승격읍은 다음과같다.
과제실시읍◇경기(4)▲구리▲평택▲송탄▲신도 ◇강원(6)▲주문진▲삼척▲북평▲도계▲영월▲사북 ◇충남(7)▲공주▲논산▲연무▲예산▲대천▲서산▲동양 ◇전북(1)▲김제 ◇전남(2)▲송정▲도양 ◇경북(4)▲구룡포▲안강▲왜관▲점촌 ◇경남(1)▲거창
기구보강승격읍 ◇경기(4)▲금촌▲문산▲가평▲강화 ◇강원(3)▲상동▲정선▲거진 ◇충북(3)▲보은▲진천▲음성 ◇충남(6)▲금왕▲유성▲삽교▲합덕▲태안▲성환 ◇전북(1)▲봉동 ◇경북(9)▲의창▲건천▲안심▲하양▲문경▲가은▲풍기▲금호▲풍산 ◇경남(2)▲대저▲하남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