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 토종 브랜드 최초 중국·일본 진출 … SPA제국 야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1면

패션의 전 영역에서 SPA 브랜드를 선보이고 있는 이랜드그룹은 2020년까지 전 세계에 SPA 매장 1만개를 오픈할 계획이다. 지난해 스파오와 미쏘가 중국과 일본에 진출했다. 사진은 중국의 스파오 매장. [사진 이랜드]

스파오(SPAO), 미쏘(MIXXO), 슈펜(SHOOPEN), 루켄(LUKKEN), 버터(BUTTER)…. 이랜드의 SPA 브랜드이다.

 이랜드는 패션 전 영역에서 SPA 브랜드를 선보이고, 이를 글로벌 SPA 브랜드로 육성하고 있다. 글로벌 SPA 브랜드 제국을 건설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고객에게 2분의 1 가격으로 2배의 가치를 제공한다’는 철학을 SPA사업에도 반영, 국내 SPA 시장에서 독보적 위상을 굳혀 가면서 글로벌 패션기업들과 경쟁하고 있다.

 이랜드가 SPA 사업을 시작한 것은 2009년이다. 글로벌 브랜드가 경쟁적으로 국내에 진출해 토종 브랜드는 고전을 하는 상황이었다. 이랜드는 패션 주권을 지킨다는 사명감으로 30년간 축적해 온 역량을 총집결해 몇 년 동안 글로벌 브랜드에 대항할 브랜드를 준비했다. 해외 원산지의 고급 소재를 구입해 그 지역에서 제품을 생산하는 원산지 직가공 방식으로 가격을 낮췄다. 세계 최대 섬유공장인 베트남 탕콩을 비롯 중국, 방글라데시, 인도네시아 등의 자체 생산 공장을 통해 품질을 균일화하면서 가격경쟁력이 있는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노력했다.

 이렇게 해서 국내 최초 SPA 브랜드 ‘스파오(SPAO)’가 탄생했다. 한국인의 체형에 맞춘 디자인과 핏을 갖췄을 뿐 아니라 해외 SPA 브랜드와 비교해 가격경쟁력도 있었다. 스파오(SPAO)는 오픈하자마자 큰 반향을 일으켰다. 스파오(SPAO) 론칭 전에 박성경 이랜드그룹 부회장은 “이랜드가 보유한 1000여 명의 디자이너와 MD들을 바탕으로 빠른 기획력, 글로벌 소싱 등 강점을 더해 SPA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만들고 이를 통해 글로벌 SPA 브랜드와 경쟁하겠다”고 말한 바 있는데, 그것이 실현되는 순간이었다.

 

이랜드는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패션의 전 영역으로 스파 브랜드를 확장하고 있다. 사진은 왼쪽부터 미쏘 명동점, 슈펜 매장, 스파오 명동 매장, 후아유 명동 플래그십 스토어. [사진 이랜드]

이랜드는 2010년 여성 SPA 브랜드 미쏘(MIXXO)를 선보였다. 20~40대 여성을 위한 스타일을 합리적 가격으로 제안한 SPA 브랜드로 베이직하고 트렌디한 디자인을 동양 여성의 체형에 맞춰 갖추고 있다. 머리부터 발 끝까지 풀 코디네이션이 가능하며, 고객이 요청하면 즉석에서 스타일링을 하는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존 브랜드의 10배에 달하는 1만5000여 개의 다양한 스타일을 갖췄다.

 스파오(SPAO)와 미쏘(MIXXO)는 론칭 3년여 만에 1000억 브랜드로 진입해 ‘빅 브랜드’의 발판을 마련했다.

 이랜드는 이외에도 계속해서 신규 브랜드를 론칭하고 있다. 박성수 이랜드그룹 회장이 몇 해 전 “머리 끝에서 발 끝까지 전 부문의 SPA를 만들겠다”고 밝혔던 그대로이다. 지난해 국내 최초 신발 SPA 브랜드 ‘슈펜(SHOOPEN)’과 아웃도어 SPA 브랜드 ‘루켄(LUKKEN)’을 선보였다. 슈펜(SHOOPEN)은 의류 중심으로 진행되던 국내 SPA 사업을 잡화와 액세서리 등으로 확산시켜 패션시장의 판을 바꾸는 전환점을 마련했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루켄(LUKKEN)은 빠른 상품 회전을 유지하고 세련된 디자인과 실용적 기능을 갖추고도 가격 거품을 제거해 아웃도어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이에 앞서 2011년에 이너웨어 SPA 브랜드 미쏘시크릿(MIXXO SECRET)을 출시했고, 이어 일반 캐주얼 브랜드 후아유(WHOAU)와 여성 정장 브랜드 로엠(ROEM)을 SPA 브랜드로 전환했다. 또 캐릭터 생활용품 SPA 브랜드 버터(BUTTER)를 지난해 론칭해 영역을 확장했다.

 이랜드는 지난해 스파오와 미쏘를 SPA 브랜드의 격전지인 중국과 SPA의 본고장 일본에 진출시켰다. 국내 SPA 브랜드가 중국과 일본에 진출하기는 처음이다.

 이랜드그룹은 2020년까지 전 세계에 SPA 매장 1만개를 오픈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김승수 객원기자

◆SPA브랜드=한 회사에서 기획, 생산, 판매를 모두 담당하는 브랜드를 말한다. 생산단가를 낮추고 생산에서 판매에 이르는 단계를 줄여 유통 및 관리비용을 줄임으로써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공급할 수 있다. 트렌드 변화를 빠르게 반영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