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빠르게 성장하는 인도 … 경제·외교의 블루오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8면

집권 2년차를 맞은 박근혜 대통령이 올해 첫 순방지로 인도(15∼18일)를 택했다. 1973년 수교한 이래 김영삼·노무현·이명박 전 대통령이 인도를 찾기는 했지만, 취임 1년(2월 25일)도 되지 않아 인도를 방문하는 한국 정상은 박 대통령이 처음이다. 왜 지금 인도일까.

 이준규(60·사진) 주인도 한국대사는 “인도가 우리 외교에 있어 블루오션이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인도를 블루오션으로 보는 건, 구매력을 갖춘 3억의 인구가 있는 데다 오는 5월 총선을 통해 민주화가 한 단계 진전될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중산층의 빠른 성장과 민주주의의 진전은 한-인도 관계를 경제 뿐 아니라 정치·외교·사회 등 전방위로 확산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란 기대가 깔려 있다.

 이 대사는 10일 중앙일보와의 e메일 인터뷰에서 “지난해 말 치러진 인도 지방선거에서 부정부패 철폐와 정치개혁을 요구하는 신생 정당(암아드미당·AAP)이 깜짝 돌풍을 일으켰다”며 “차기 총리를 결정할 총선에서 누가 집권하든 변화를 원하는 국민의 뜻을 무시할 수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대사는 이어 “이런 흐름을 볼 때 인도에서 예상보다 빠르게 사회적인 변혁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한국과 인도의 관계가 정치·국방·문화 등 다양한 면으로 발전할 수 있는 적기”라고 강조했다.

제조업 기반 취약해 한국 기업들 강세

 -인도 시장의 매력은 무엇인가.

 “인도는 인구 12억 명에 국내총생산(GDP) 1조8400억 달러다. 연 평균 5% 성장하고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인도가 향후 50년(2011~2060년) 동안 연 평균 4.9%의 성장률을 유지한다면 2060년에는 전 세계 GDP의 18%까지 점유, 중국과 함께 세계 경제를 양분할 것으로 전망했다. 젊은 인구가 많아 2025년 노동 가능 인구가 전체의 70%나 될 것이란 것 역시 주목할 점이다.”

아·태 정세 불안정 … 균형자 역할 할 것

 - 어떤 부분에서 경제적 협력이 가능할까.

 “인도의 산업구조는 서비스업 위주로 발달해 제조업 기반이 취약하다. 제조업 비중이 16%밖에 되지 않는다. 인도 정부는 2025년까지 제조업을 25%까지 육성한다는 계획인데, 제조업에 강한 우리에게 호기로 작용할 수 있다. 이미 자동차·가전제품 등에서 한국 기업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또 인도 정부는 도로·철도·항만·전력 등 열악한 인프라 개선을 위해 1조 달러 규모의 12차 경제개발계획(2012~2017년)을 추진 중이다. 이 중 특히 가장 많은 2970억 달러가 투입될 전력 분야에는 우리나라의 참여가 가능하다고 본다. 이처럼 우리와 인도는 여러 분야에서 상호보완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좋은 파트너가 될 수 있다.”

 이 대사는 특히 중국의 부상, 일본의 우경화 드라이브, 미국의 아시아 회귀정책 등으로 동북아의 불안정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인도가 동북아 및 아태 지역에서 세력균형자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인도가 외교안보적으로도 한국의 전략적 이해와 밀접할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국방·안보 측면에서 인도의 전략적 가치는.

 “인도는 냉전 시기 비동맹주의를 주창했지만, 중국의 세력 강화로 국제질서가 재편되며 최근 적극적인 외교에 나서고 있다. 특히 인도가 지난해 북한의 핵실험 때 비난 입장을 발표하는 등 한반도 문제에서도 우리의 지원자로서 한 걸음 다가서고 있다. 등거리 외교를 견지해 왔던 서남아의 맹주 인도의 지지는 국제무대에서 우리나라에 큰 힘을 보탤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의 발전 경험을 공유하면서 인도를 한반도 통일 우호·지지 세력으로 만들고, 인도가 역내 세력 안정자로서 역할하는 데 우리가 협조해 준다면 양국이 윈윈하는 ‘절친관계’ 구축이 가능하다.”

인도, 8년 끌던 포스코 제철소 허가

 한편 인도는 박 대통령의 방문에 맞춰 ‘선물 보따리’도 내놨다. 주정부와 환경단체 등의 반대로 8년 넘게 착수도 하지 못한 포스코 일관 제철소 건설 사업에 대해 인도 환경부가 8일(현지시간) 허가를 내준 것이다. 포스코 프로젝트는 투자비 120억 달러로, 우리 기업의 대인도 투자 중 최대 규모다.

유지혜 기자

이준규 인도 주재 대사 인터뷰
박 대통령 올 첫 순방지 선택 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