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징계 흥정 노리나 … 버티는 철도노조 지도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6면

김명환 위원장(左), 박태만 부위원장(右)

최근 불법파업을 주도한 혐의로 체포영장이 발부된 철도노조 지도부 35명 가운데 16명을 경찰이 지난 4일 추가로 체포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3시쯤 경찰에 자수 의사를 밝혔다. 이날 검거된 이들 중 대다수는 서울지방본부 조직1국장 김모(46)씨 등 각 지방본부 실무진이다. 이에 따라 5일 현재까지 경찰이 검거한 철도노조 수배자는 22명(2명 구속·4명 불구속·16명 조사 중)으로 늘었다.

 하지만 김명환(49) 위원장과 박태만(56) 수석부위원장, 엄길용(48) 서울본부장 등 핵심 지도부 13명은 여전히 출석 의사를 밝히지 않고 있다. 철도노조 관계자는 “핵심 지도부는 코레일과 정부 대응을 지켜본 후 출두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 지도부가 경찰 출석을 미루고 있는 것은 올해 임금협상과 파업 가담자 징계문제 등을 놓고 막판까지 코레일과 협상을 시도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그러나 코레일 측은 “더 이상 대화는 없다”며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장진복 코레일 대변인은 이날 “올해 임금을 동결한다는 사측의 제안에 대해 노조가 지난해 말까지 답변을 하지 않았다”며 “사측은 이것으로 임금협상이 끝난 것으로 보고 더 이상의 협상은 없다”고 밝혔다.

 코레일은 오는 9일부터 징계위원회를 열고 직위해제된 7990명의 징계를 강행하겠다는 방침이다. 지역본부별로 오는 3월 말까지는 징계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노조도 사측의 이런 입장을 알기 때문에 늦어도 16일을 전후로 지도부가 출석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경찰은 이번에 추가로 체포한 16명에 대해 선별적으로 구속영장을 신청한다는 방침이다. 김헌기 경찰청 지능범죄수사과장은 “자진 출석을 했지만 최장기 불법파업(22일)을 주도하는 등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해 적극 가담자는 구속 수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3일 서울 서부지법과 대전지법 천안지원은 경찰이 신청한 구속영장을 잇따라 기각했다. “파업이 끝났고 가담 정도를 볼 때 구속할 필요가 없다”는 이유에서다.

 민주노총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오는 9일과 16일 2, 3차 총파업 결의대회를 할 예정이다. 오는 2월 25일에는 정권 퇴진을 위한 대규모 집회를 한다. 이와 관련, 권영길·단병호·이수호·천영세 등 민주노총 지도위원들은 민주노총 본부가 있는 서울 정동 경향신문사 건물 1층 로비에서 지난 2일부터 정권 퇴진을 촉구하는 단식농성을 나흘째 이어가고 있다.

이유정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