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3)모스크바·유니버시아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금년으로 8회 째를 맞는 「유니버시아드」대회가 오는 8월15얼부터16일간 소련「모스크바」에서 열리는데 공산 국 주최의 종합국제대회에 참가한다는 점과「뮌헨·올림픽」참패 후 최초의 국제경기라는 점에서 큰 의의를 지니고 있다.
우리나라는 9개의 대회종목 중 여자농구·남자배구와 남녀「테니스」등 3개 종목에 출전 예정인데 여자농구는 동경대회에서 우승, 남자배구는 동경대회 준우승, 「토리노」대회 3위 등 실적이 있고 「테니스」는 최근에 급격한 성장을 보였으나 외국 역시 수준이 높아 예상을 속단키는 어렵다.
배구는 대표 선수단을「몬트리올·올림픽」까지 밀고 나갈 신인 장신선수들로 구성 할 방침, 따라서 「뮌헨·올림픽」출전선수 중 이선구·이춘표·이인·박기원 등 연령이 적은 선수가 주축이 될 전망이다.
우리배구가 동경대회이후 계속 「메달」을 차지하게 된 것은 그동안 배구의 강호인 동구권이 불참해온 영향도 적지 않기 때문에 동구의 대거참가가 예상되는 「모스크바」대회의 예상은 낙관을 불허한다.
단지 이인·이선구 등 주공의 활약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선수단의「팀·웍」만 유지된다면 「토리노」대회에서와 같이 일본 등 강적을 물리치면서 결승「리그」에 들어설 것으로 기대된다.
동경대회의 금「메달」에 빛나는 여자농구는 작년도「러시아」여자농구선수권대회 파견 선수단의 수준으로 「팀」을 구성할 방침-.
「아시아」선수권대회에 참가했던 정경희·강부임·임정순 등에 한양대의 몇몇 주력선수를 보강해도전력은 「아시아」대회의 수준으로 평가된다.
국제적으로 볼 때 여자농구의 수준이 높다고는 하나 박신자·김추자·김명자 등이 활약했던 67년 동경대회보다는 수준이 낮다는 게 농구인의 공통된 견해.
소련 타도는 어려우나 「메달」권 기대.
한편「테니스」는 남자보다 여자가 우세-.
동경대회 때 모조리 1회전에서 참패한 우리나라 「테니스」는 현재 호주에서 전지훈련중인 이덕희·양정순·이순오 등의 수준이 현저하게 향상, 특히 작년도 세계선수권자인 호주의 「굴라공」에 2「게임」씩 이나 추격했던 이덕희와 그의「콤비」인 이순오는 예선 돌파가 무난할 것으로 평가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