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전중내각 발족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동경=박동호특파원】전중각영 신임 일본수상은 조각을 완료하고 7일 상오 새 내각의 각료명단을 발표했다.
전중정권 실현에 협력한 대간정방씨는 외무, 망미무부씨는 부정상격 무임소상으로 입각했으며, 자민당수 자리를 경합했던 복전규부씨는 입각을 거절했다.
이밖에 대장상에는 전중파의 직목경자낭씨, 방위미장관에는 삼의부 평정그룹(중도파)의 증가혜길씨가 기용됐다.
그러나 예상했던 것과 같이 과감한 신인기용이 없었으며 각파 혼성팀을 구성, 의회 조기해산 성격을 농후하게 띠고있다.
한편 복전파는 자파의 삼지신씨를 우정상, 유전희일씨를 경제기획장관에 임명한 것을 사전 협의가 없었다는 점을 내세워 입각 거부했다.
따라서 이 두 자리는 전중수상이 겸직, 이날 하오3시에 임명식을 가졌다.
각료명단은 다음과 같다.
(괄호안은 소속·파벌) ▲법무 군우일(삼의원=전중) ▲외무 대평정방 (대평) ▲대장 직목경자낭 (전중) ▲문부 도섭수(중선근) ▲후생 명견도일 (삼의원=대간) ▲농림 족립독낭 (전중) ▲통산 과학기술 중자근강홍 (중수근) ▲미륜 좌좌목수석(대구) ▲우정 (수상겸임) ▲노동전촌원(수전) ▲건설겸 국가공안 목촌무웅 (전중) ▲자치 겸 북해도 개발 복전일(선전) ▲무천소 (이말) ▲관방일살당진 (전중) ▲총무겸중승개발 본명무 (삼목) ▲행정관리 빈야청오 (추명) ▲방위 증원혜길 (삼의원=간정) ▲경제기획 (수상겸임) ▲경경 소산장규(대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