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회전 앞둔 작전회의 같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2면

김포·강화사건의 진상을 따지기 위해 열린 22일 국회내무위는 긴장된 분위기여서 선거 전초전 같은 느낌.
회의가 시작되기 전부터 여야당은 서로 자기들 나름의 사건 경위서를 발표하고 대회전을 앞둔 작전회의 같은 대책회의를 열었다.
여느 때와 달리 위원을 교체까지 하여 공격자세를 취한 공화당의원들은 회의도중 수시로 정부측에서 대야공격자료를 보급 받아 야당의원들의 발언을 견제했다.
평소 국회 발언태도가 공손하기로 이름난 박경원 내무장관도 『경찰의 총을 왜 뺏는가, 이건 정치이전의 문제다』고 책상을 치는가하면 오히려 질문을 하는 의원들에게 반문을 하기도 했다.
공화당 공천자들은 21일 중앙훈련원에서 「세미나」를 가진데 이어 이날저녁과 22일에는 시·도별로 단합대회를 열고 지역별 특수성에 따른 선거대책을 논의했다.
경기도 공천자들은「타워·호텔」에서, 경북·강원은 세종「호텔」, 충북은 J음식점, 충남·경남은 「앰배서더·호텔」, 전·남북은 K음식점에 각각 모였는데 이 자리에서는 지구당의 개편 또는 연차대회비용도 얼마간씩 전달됐다.
이들 모임에서 현역의원들은 비교적 선거를 치를 자신이 보였으나 원외 공천자들은 예비고사에 합격한 대학응시자들처럼 2차 고시합격(당선)의 비결을 현역들에게 묻는 등 들뜬 표정이었다.
「일신상의 이유」라는 명목으로 사표를 냈다가 공화당공천에서 떨어진 일부공무원이 다시 출근을 해서 말썽이 일자 총무처는 백두진 총리와 지시로 사표처리지침을 각부장관에게 공문으로 발송했다.
서일교 장관이 21일 보낸 공문은 『출마를 위해 사표를 낸 공무원은 국회의원선거법28조에 따라 모두 해임되었고 재임명에는 새로운 임명절차가 필요하다』는 내용.
문교부는 관계 두 교육감에 대한 인사처리문제를 총무처인사국에 문의까지하여 후임 교육감을 선출, 추천토록 지사에 통보했다. 총무처에는 현재 낙천공무원에 대한 재임명제청이 한건도 접수되지 않았는데 총무처 인사관계자들은 『공무원 인사문제만 있으면 우리가 골탕을 먹게 마련이지만 이번 문제에 대해서는 각 부처에 교육을 시켜야할 형편』이라고.
사표를 낸 공무원이 공무원 법에 따라 재임명될 경우의 연금은 면직 발령된 때와 재임명된 후까지 합산, 가산 율이 적용되어 연금이 늘어난다는 것.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