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두 안보공약은 당론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신민당은 안보논쟁의 자제를 촉구한 공화당의 요구에 냉담하다.
박병배 정책심의회 의장은 9일 성명을 통해 『예비군 폐지는 이미 당론으로 확정됐으며 이는 변경할 수 없는 것』이라고 밝히고『그 구체적 방안으로는 예비군의 연차적 반감 계획부터 착수, 공비침투의 위험이 있는 해안이나 취약지구에만 당분간 존치 하되 점차 전투경찰대로 대체, 예비군을 완전히 없애는 것』이라고 말했다.
신민당은 이 같은 당론에 따라 내년도예산안 심의과정에서 예비군의 경비를 반감, 이를 전투경찰 강화 비로 전용한다는 예산심의지침을 마련했다고 박 의장이 말했다.
미·일·소·중공 등 4개국에 의한 전쟁 억제 보장문제에 대해 박 의장은『중공접근을 시도하고있는 미국과 일본이 공산침략을 애써 경시하는데 대처하고 북괴의 흉계인 위장평화공세에 말려드는 경향을 견제하기 위해 미·일 양국에 대해 「미·일·소·중공 4개국의 상호접촉으로 북괴침략 야욕을 제압, 남북간의 긴장완화를 가져오도록 당론으로 이미 촉구했었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신민당의 이 같은 주장이 왜 중공과 소련에 우리안보를 위탁하는 것이 되는지 알 수 없는 일』이라고 말하고 『이 같은 당론이 왜 공화당의 「선거 부요 협상중단」등 극한사태돌입을 선포한 구실이 되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으며 국기를 흔든다는 논리의 근거가 될 수 있는가』고 공화당에 반문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