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증권 ‘MY SMART t’

중앙일보

입력

여름 휴가 시즌이 시작됐다. 일상사를 훌훌 털고 가족이나 친구·연인과 함께 산이나 물을 찾아 짧지만 달콤한 휴식을 갖고 싶을 때다. 요즘은 휴가지 풍경이 과거와 많이 달라졌다. 스마트폰이 몰고 온 변화다. 휴가지에서도 스마트폰으로 회사업무를 보는가 하면 뉴스를 검색하고 채팅을 한다. 스마트폰의 등장은 휴가를 일상의 중단이 아닌 연장선상으로 만들었다.

 신나라(가명)씨는 주식투자 경력 10년째인 40대 초반 직장인이다. 그는 가족과 함께 7월 말 3박4일의 일정으로 동해안으로 휴가를 떠날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걱정거리가 하나 생겼다. 그의 휴가 기간에 ELS(지수연계증권) 청약일이 끼어 있어서다. 요즘은 주가가 많이 떨어져 ELS 청약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둘도 없는 기회다. 청약을 하려면 증권사를 직접 방문하거나 컴퓨터 앞에 앉아 있어야 하는데 휴가를 가버리면 아까운 청약기회를 날릴 수 있다. 신씨는 거래 증권사에 문의한 결과 영업점을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청약이 가능하다는 답을 얻었다. 거래증권사의 증권 앱을 다운로드 해두면 휴가지에서 스마트폰으로 청약절차를 마무리 지을 수 있다는 것이었다.

 스마트폰은 주식투자자에겐 일종의 혁명이다.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는 모바일 거래가 특정 직종 또는 전문가들만이 이용하는 전유물처럼 여겨졌으나 스마트폰 보급으로 누구한테나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주가는 하루에도 무수히 출렁거리기 때문에 매매주문을 제때 신속하게 내야 낭패를 보지 않는다. 스마트폰은 이동 중에도 시장상황을 실시간 체크하면서 주식거래를 할 수 있게해 신속성과 편의성 측면에서 획기적인 기기로 회자되고 있다. 개인투자자들 사이에 스마트폰이 빠르게 보급되고 있는 배경이다.

 한국거래소가 올 상반기 유가증권시장의 주문매체별 거래현황을 분석한 결과 스마트폰 등 무선단말을 통한 거래대금 비중이 8.72%로 전년 동기의 7.36%보다 1.36%포인트 늘어났다. 반면 홈트레이딩시스템(HTS)의 거래대금 비중은 30.95%로 전년 동기의 35.83%보다 4.88%포인트 감소했다.

 코스닥시장에서도 올 상반기 중 무선단말거래 비중이 16.54%로 전년 동기 14.03%보다 2.51%포인트 증가한 반면 HTS는 6.52%포인트 감소한 61.92%였다. 개인투자자들의 참여가 활발한 코스닥시장에서 무선단말 거래 비중은 2009년 2.56%에서 3년 6개월 만에 무려 8배 가까이 늘었다.

 이처럼 무선단말 거래가 크게 늘어난 것은 성능이 뛰어난 스마트폰의 지속적인 출시, 주식거래를 위한 데이터 이용료 부담 감소, 증권사의 증권 앱 보급 확대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일 선보인 동양 증 권의 ‘MY SMART t’ 는 주식 트레이딩에 중점을 두고 사용자의 이용패턴을 분석해 주식거래에 필요한 것을 스마트폰에 집약시킨 증권 앱이다. 구체적인 특징은 이렇다. 하단의 퀵 버튼을 누르면 현재가·주문·잔고 등 많이 이용하는 화면에서 바로 관심종목으로 이동 가능하다.

 관심종목에 리스트와 블록 형태의 다양한 레이아웃을 제공하고 있으며, 관심종목·현재가·주문 등의 주요 화면은 크게 보기 설정 기능을 추가해 가독성을 높였다. 주식 트레이딩에만 특화한 오더바스켓과 주문상황판의 기능을 추가해 신속한 주문과 체결 내역 확인을 가능케 했다.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종목추천 시스템인 ‘MY tRadar’ 서비스를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시켰다. 이를 통해 HTS와 동일하게 매일 아침 9개의 상승가능 종목과 매수·매도 신호를 모바일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스마트폰 푸시 메시지인 ‘tRadar 알리미’를 통해 직접 tRadar 시황과 매매포착신호를 받아볼 수 있다.

 동양증권은 MY SMART t 서비스의 오픈을 기념해 이 서비스를 통해 주식 100만원 이상 거래한 고객 가운데 선착순으로 1000명을 뽑아 스타벅스 커피 모바일 상품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 앞으로 2개월 동안 매월 5명을 추첨해 여름 휴가비 50만원도 준다. 신규 고객을 대상으론 3개월간 모바일 주식거래 수수료 무료 혜택을 제공한다.

<서명수 기자 seoms@joongang.co.kr 그래픽="이말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