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폴로8 귀환…세계의 찬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2면

【워싱턴 27일 AFP급전합동】아폴로8호의 성공에 대한 세계의 반응은 다음과 같다.
▲로마교황=아폴로8호의 돌아오는 모습을 TV로 지켜보면서 세 우주인에게 축복을 보내고 감사의 기도를 올렸다.
▲엘리자베드 영국여왕=존슨 대통령에게 축하 전문을 보내고 아폴로8호가 빛나는 공적을 세우고 무사히 귀환한데 대해 열렬한 축하의 뜻을 전했다.
▲소 연방최고회의간부회의장 니콜라이·포드고르니=존슨 대통령에게 축전을 보내고 아폴로8호의 달 궤도비행은 인간의 주주정복의 새로운 성과라고 찬양했다.
관영타스 통신은 아폴로8호의 무사귀환을 소련의 보도기관으로서는 이례적으로 신속히 보도했다.
한편 10명의 소련 우주인은 아폴로 8호의 세 우주인에게 축하전문을 보내고 『과학과 기술발전에 하나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고 찬양.
▲드골 프랑스 대통령=존슨 대통령에게 축하전문을 보내고 세 우주인들의 업적을 높이 찬양.,
▲키징거 서독수상=존슨 대통령에게 보낸 축하전문에서 서독국민들은 열의와 경탄에 싸여서 아폴로8호의 비행을 지켜보았다고 말했다.
▲사또 일본수상=세 우주인이 이륙한 업적은 실로 경탄할만한 것이라고 찬양.
▲로벨 영 조드럴뱅크 천문단장=우주개발이 현재의 속도로 계속되면 20세기말까지는 달뒷면에 천문대가 세워질 것이라고 예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