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공학·인문·자연·예체능 특화한 '진짜 전문대' 키운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6면

2년제 혹은 3년제가 대부분인 전문대가 앞으로는 1~4년 과정의 학과를 운영할 수 있게 된다. 또 전체 학과 중 70% 이상을 특정 계열로 구성하는 ‘특성화 전문대’가 육성된다. 정부는 이 같은 내용의 ‘전문대 육성 방안(시안)’을 10일 발표했다.

 나승일 교육부 차관은 이날 전문대인 서울 동양미래대에서 “창조경제의 핵심인 전문직업인 양성을 위해 전문대를 고등직업교육 기관으로 집중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나 차관은 “새로운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현장성 높은 특성화 전문대학을 지원해 전문대 취업률을 현재의 60%에서 2017년까지 80%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고 덧붙였다. 지방대 육성은 박근혜 대통령의 핵심 공약으로 지난 4월 정부가 발표한 국정과제에 포함됐다.

 정부안의 핵심은 전체 전문대 139곳 중 절반인 70곳을 내년에 ‘특성화 전문대학’으로 지정한다는 것이다. 특성화 분야는 ▶공학 ▶인문사회 ▶자연 ▶예체능 등 4개 계열이다. 학교 여건에 따라 주력 계열을 두 개로 하는 것도 허용된다. 교육부는 특성화 모델의 모범 사례로 조선·해양에 특화된 거제대, 공업계열 위주의 연암공대, 관광·간호 분야가 강한 제주한라대를 꼽았다. 정부안 마련에 참여한 대림대 이승(자동화시스템학) 교수는 “장기적으로 한 개 분야 특성화를 유도해야 하겠지만 대부분 전문대들이 복수의 주력 계열을 선택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부는 특성화 전문대를 2017년까지 100곳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선정된 대학들은 정부가 마련 중인 국가능력표준(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에 따라 교육과정을 운영해야 한다. NCS는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태도 등을 표준화한 것이다.

 교육부는 이번 방안을 발표하며 “그간의 전문대 지원 사업인 교육역량 강화사업은 전문대의 동질화를 가져왔고 특성화 효과는 미진했다”고 자체 평가했다. 이런 만큼 전문대에 대한 향후 지원은 특성화 전문대 위주로 집중될 가능성이 크다.

 현재는 전문대 전체 학과 중 76.2%가 2년제, 27.4%가 3년제다. 4년제는 0.8%밖에 안 된다. 정부 발표에 따라 앞으로 전문대에 4년제 학과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지방의 일반대들에선 ‘우수’ 전문대의 4년제 학과에 치여 신입생 유치에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교육부도 이런 현실을 감안해 “학과별 수업 연한 연장은 산업수요 등을 엄격히 감안해 교육부 장관의 사전 인가를 받는 형태로 허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다만 수도권 전문대가 4년제 학과를 만들 경우에는 전체 학생 정원이 늘어나지 않도록 입학정원을 감축해야 한다.

 육성 방안에는 전문대 안에 특수대학원 형태의 산업기술명장대학원 신설을 허용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전국 4대 권역(강원·수도권, 충청권, 영남권, 호남·제주권)별로 한 곳씩 설치한다. 정부는 또 전문대의 평생교육 기능 강화를 위해 기존 전문대 중 16곳을 2015년까지 평생직업교육대학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정부 발표에 전문대들은 크게 고무된 분위기다. 한국전문대교육협의회 이승근 홍보실장은 “정부가 내놓은 방안에는 능력 중심 사회를 구축하기 위한 내용과 제도가 담겼다”고 환영했다. 윤여송(인덕대 토목환경과 교수) 한국고등직업교육학회 회장도 “과거 정부에선 4년제 대학 중심의 정책을 펴왔다”며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가 활성화돼야 실업 문제가 해소될 수 있다”고 말했다.

 관건은 재원 확보다. 교육부는 이날 소요 예산에 대해선 “관련 부처들과 협의가 끝나지 않았다”며 밝히지 않았다. 지난해 6월 기준으로 60.9%인 전문대 취업률을 불과 4년 만에 80%로 끌어올리겠다는 내용에 대해서도 “지나치게 낙관적”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성시윤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