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치권도 남북관계 논의 활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남북 장관급 회담이 가시화되면서 정치권의 논의도 활발해지고 있다.

 새누리당은 9일 “첫 단추를 끼우는 정도만 해도 성과를 거둔 것으로 본다. 그렇게 되면 대화가 이어질 것이기 때문”(유일호 대변인)이라고 밝혔다.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 재개, 이산가족 상봉 중에 한 가지만 타결되더라도 의미가 있다는 설명이다. 각론에 들어가면 따질 건 따지고, 재발방지를 담보할 제도적 뒷받침이 있어야 한다는 게 새누리당의 기류다.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기자 간담회에서 “가장 시급한 문제인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해선 국민의 신변안전과 기업의 재산권 보호가 해결돼야 한다”며 “똑 부러지게 보장대책을 세운다는 방향을 갖고 회담에 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새누리당에선 2008년 금강산 관광 중에 북한군의 총에 맞아 숨진 고(故) 박왕자씨 피살사건이 의도된 것일 수 있는 만큼 이에 대한 북한 당국의 사과도 있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명박정부에서 청와대 통일비서관을 지낸 정문헌 의원은 “미·중, 한·중 정상회담을 즈음해 대화 카드를 내놓은 것은 국제사회에서 운신의 폭을 넓히겠다는 북한의 노림수”라며 “그렇지만 우리의 요구사항을 잘 아는 북한이 그중 일부라도 수용할 뜻을 나타내면 주도적으로 문제를 풀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28개월 만의 회담 재개’ 자체에 방점을 찍었다. 박용진 대변인은 “박근혜정부 대북정책의 열쇠말을 ‘신뢰’로 규정한다면 이번 실무회담이야말로 양측의 신뢰를 쌓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금강산·개성공단 등 당면한 남북화해 협력사업의 재개도 서둘러야겠지만 인도적 교류 및 지원사업도 최우선 해결 과제로 삼아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국회 역할론도 제기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8일 류길재 통일부 장관의 방문을 받고 “민간 차원이나 국회 차원의 교류 통로가 있다면 또 다른 측면에서 진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했고, 통일부 장관을 지낸 정동영 상임고문도 “남북 국회회담을 추진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은 “남북 간 의회 차원의 교류에는 찬성하지만 모든 일이라는 게 때가 있는 만큼 당국 간 대화를 지켜보는 게 순리”(윤 수석부대표)라는 입장이다.

권호 기자

관련기사
▶ "그 까짓거 못할 게 뭐 있습니까" 화통한 김성혜
▶ 남 "김양건 보내라" 북 "국장급으로" … 한밤까지 힘겨루기
▶ 정세현 "욕심 내면 판 깨져" 김하중 "국민 감정 고려를"
▶ 임박한 '대리 정상회담' … 북한, 2002년 연구하는 듯
▶ 남북당국회담 12~13일 서울 개최 합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