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 없는 CD 리코더 구입 가이드 [2]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 수시로 변동하는 가격을 확인하자

PC 주변기기들은 수시로 가격이 변동하기 때문에 대충 알고 있는 가격을 생각해서 그 정도의 금액만 들고 매장을 방문했다가 낭패를 보는 일이 허다하다. 인터넷을 이용한다면 자신이 구입하고자 하는 제품의 가격이 어느 정도인지 가격 비교 사이트를 방문하여 알아본 다음 매장을 미리 선정하고 담당자와 전화 통화한 후 방문하는 것이 가장 확실하다. 만약, 시간적인 여유가 없다면 온라인으로 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만약 신용카드로 구입할 경우에는 카드 수수료까지 고려해야 한다.

같은 제품이라도 매장에 따라 가격이 다른 경우가 있으니 사전에 반드시 확인하자.


3. 제품의 사용기나 전문들의 조언을 참조하자

대부분의 PC 주변기기들이 그렇듯이 초보자들에게는 막연한 느낌을 주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 보니 광고를 많이 접한 제품이나 대기업 제품이라면 좋은 제품이라는 착각에 빠져 무조건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만약, 구체적으로 구입하고자 하는 제품을 아직 결정하지 못한 상태라면 벤치마크 사이트나 마음에 드는 제품의 제조사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기를 권한다.

벤치마크 사이트에는 비슷한 종류의 제품들을 전문 테스터들이 평가한 자료가 올라와 있고, 제조사 홈페이지에서는 해당 제품과 관련한 소비자들의 의견을 구할 수 있다. 이렇게 미리 사전 정보를 입수한 다음 매장을 방문하게 되면 매장 직원과의 대화도 한결 편해지고 직원이 추천하는 제품을 무작정 구입하는 일이 없을 것이다.

4. 매장에 나가 직접 구입하는 경우의 장점

매장을 직접 방문하여 제품을 구입하게 되면 몇 가지 장점이 있다. 우선 매장 직원의 제품에 대한 견해를 들을 수 있다. 매장 직원은 비슷한 종류의 제품을 많이 판매하기 때문에 전반적인 소비자의 기호나 취향을 잘 알고 있다. 자신이 사용하고자 하는 용도를 설명하면 적당한 제품을 추천받을 수도 있다.

또 구입하고자 하는 제품의 내용물을 모두 확인할 수가 있다. 간혹 온라인으로 제품을 구입한 경우 내용물이 파손되거나 부속이 들어있지 않아 다시 매장을 방문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직접 방문하여 구입하면 제품 박스 안에 들어 있는 내용물을 일일이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매장에 따라서는 몇 장의 공CD를 덤으로 줄 수도 있다.

5. 미디어도 신중하게 구입하자

CD 리코더와 뗄 수 없는 존재가 바로 공CD라고 불리는 CD-R/RW 미디어다. 보통 판매되는 미디어는 650MB의 제품이고, 700MB 이상의 제품도 출시되고 있다. CD 리코더 사용자들이 가장 고민 중의 하나가 CD 리코딩 도중에 에러가 발생한다는 것인데 이는 CD 리코더 자체의 문제보다는 미디어의 문제가 더 잦다. 특히 자신이 가지고 있는 리코더가 20배속을 지원한다면 그 속도를 지원하는 미디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리코더보다 저배속의 미디어를 사용할 경우 에러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미디어는 낱장으로 구입하는 것보다 수십 장의 미디어가 함께 들어 있는 제품(벌크 : bulk)을 구입하는 것이 비용면에서 저렴하다. 리코딩 작업을 자주 하는 사람이라면 이런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현명하다. 일반적으로 650MB 공CD를 기준으로 할 때 CD-R 미디어의 경우 300원대에서부터 구입이 가능하며, CD-RW 미디어의 경우는 1,200원대부터 구입이 가능하다.

자료제공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