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인터넷에서 친구 사귀기

중앙일보

입력

제7장
인터넷에서 친구 사귀기

● 옛친구 찾기는 알럽스쿨에서

위에서 중년포털 피플475 이야기를 잠깐 했지만 사실 ‘역사적으로’ 친구 찾기는 아이러브스쿨(http://www.iloveschool.co.kr)만큼 유명세를 탔던 서비스가 없었습니다. 길게는 수십년간 헤어져 소식조차 몰랐던 초등학교 동창생을 이곳에서 찾은 사람들의 경험담은 한동안 이야깃거리가 되었죠.

지금도 여전히 이곳에서 옛친구를 찾을 수 있지만 최근에는 분위기가 약간 바뀌는 것 같습니다. 같은 직종에 근무하는 선후배 찾기 같은 코너가 등장했거든요. 세상살이가 점점 힘들어지다 보니 ‘인맥 만들기’를 도와주는 것 같습니다. 어쨌든 매주 ‘알럽진’이라는 뉴스레터를 통해 다양한 소식을 전해 줍니다.

인터넷 동창회를 표방하는 다모임(http://www.damoim.net)도 있습니다. 다모임은 오프라인의 각종 모임을 웹상으로 이전한다는 목표 아래 직장·직군별 동호회 등을 적극 지원한다고 합니다.

● 다음 카페에서 새 친구 사귀기

다음 카페(http://cafe.daum.net)에는 다양한 모임들이 있습니다. 이곳에 가입하면 공통의 관심사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자녀의 교육문제, 더 나아가 유학문제가 걱정된다면 다음의 회원으로 가입한 후 검색창에서 ‘유학정보’라고 입력하고 찾아 보십시오.

국가에 따라, 전공에 따라, 나이에 따라 다양한 소모임(다음에서는 이런 소모임 명칭을 카페라고 합니다)의 목록이 나옵니다. 여기서 적당한 것을 골라 가입하면 비슷한 고민을 하는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또 관련 자료를 요청하면 서로 주고받기도 하죠. 서로서로 도와가며 살아가는 인터넷 공동체의 새로운 모습입니다.

다음 회원에게는 회원의 나이에 맞춰 정기적으로 매거진을 보내줍니다.
한가지 주의사항! 다음 카페에서 볼 일을 다 보면 반드시 ‘로그아웃’ 단추를 누르고 빠져나와야 합니다. 보안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인데, 다른 회원제 사이트에서도 반드시 로그아웃을 하고 나오는 습관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에게 매치메일을

매치메일(http://www.match.co.kr)은 서로 이메일 주소를 모르더라도 같은 취미를 가진 다수의 사람들에게 메일을 보낼 수 있는 새로운 통신 서비스입니다. 또 내가 받기를 원하는 내용의 매치메일만 골라 받아볼 수도 있죠.

이를 이용해 개인적으로 역경매도 할 수 있습니다. 어떤 특정한 조건의 제품을 구입하겠다는 매치메일을 불특정 다수에게 보내면 해당 제품을 취급하는 세일즈맨들로부터 제안 메일을 받게 되고, 이를 토대로 가격을 흥정하는 방식입니다. 또 중고품 직거래나 구인·구직, 자료 송수신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매치메일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매치메일의 가장 큰 매력은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에게 메일을 보내 번개팅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면 ‘○월○일 설악산 대청봉 등반 같이 가실 분 연락주십시오’처럼 자신의 목적을 분명히 밝힌 메일을 ‘등산’을 취미로 하는 그룹에게 보내는 식입니다.

처음에는 다소 딱딱한 중고품 직거래 등에 활용되던 이 기술이 최근 새로운 ‘친구 사귀기’의 도구로 부각되고 있는 것도 매치메일이 갖는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실명제 회원으로 가입한 후 편지를 보관할 수 있는 ‘매치폴더’를 만들어야 메일 송수신이 가능합니다.

● 일본 친구 사귀기

한국통신의 한미르는 앞에서 살펴본 전화번호 검색이나 지도메일 보내기뿐만 아니라 유용한 서비스가 무척 많습니다. 특히 ‘일본 웹여행’(http://japan.hanmir.com)은 일본어를 한마디도 못하는 사람일지라도 일본의 각종 웹사이트를 마음껏 서핑하게 해주는 획기적인 서비스입니다.

일본 웹여행에 접속하면 맨위 한가운데에 ‘키워드 검색’ 또는 ‘일본 웹주소’를 입력하는 곳이 있습니다. 키워드를 입력하고 검색하면 국내의 검색엔진과 마찬가지로 일본의 웹사이트 목록이 한글로 번역되어 나타납니다. 그후 서핑하는 것은 한글 사이트와 마찬가지입니다. 창신소프트(주)에서 개발한 이지트랜스라는 한·일 양방향 번역기가 순간적으로 웹사이트의 모든 일본어(이미지로 된 것은 제외)를 번역해 줍니다.

검색창 아래쪽에는 일본어 교실, 유학정보, 대중문화, 뉴스, 애니메이션 상영 등 일본문화를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코너들이 있습니다. 여기서 관심있는 분야를 서핑할 때도 역시 자동번역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이쯤 되면 와~ 하는 감탄사가 나오지만 여기서 한걸음 더 나아간 것이 있습니다. 바로 여기서 소개하려고 하는 ‘한일 채팅’(http://japanchat.hanmir.com)이라는 서비스입니다.

한일채팅은 한국인은 한글로, 일본인은 일본어로 채팅하면서 자동으로 상대편의 언어로 번역되기 때문에 의사소통에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국경 없는 인터넷’이라는 것을 실감나게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우리가 이미 세계화된 시대에 살고 있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이곳에서 일본어 공부삼아 친구를 사귀어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이메일 @ 100배 즐기기

1. 하루의 시작을 상쾌하게
2. 문화·예술정보 이메일로 받는다
3. 생활·건강정보
4. 재테크 정보
5. 자기관리를 위한 각종 강좌
6. 시사·뉴스
7. 인터넷에서 친구 사귀기
8. 개성 있는 메일을 보내고 싶다
9. 연말연시 모임을 완벽하게 준비한다
10. 비밀편지 보내기
11. 가족사랑도 표현할 줄 알아야
12. 휴대폰으로 이메일 주고받기
13. 이메일 내 마음대로 다루기
14. 아웃룩 익스프레스로 복수계정 사용하기
15. 메일 규칙 정해서 메일 관리하기
16. 출장시 PC방에서 웹메일로 회사 메일 불러오기

자료제공 : 월간중앙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