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수를 부끄러워 말고 하루하루를 알차게 …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4면

1. 단조로운 수험 생활을 극복하자

 수험생활의 특징을 단적으로 말하면 ‘생활이 매우 단조롭다’ 는 점이다. 매일 매일 똑같은 생활의 반복 속에서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이 많으므로 학생들은 공부가 생각대로 되지 않을 경우 단조로운 수험생활로부터 도피 하거나 매너리즘에 빠지는 모습을 종종 보인다.

 그러나 마지막까지 수험생활을 이겨 내지 못하면 재수는 실패한다. 단조로운 수험 생활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하루하루를 알차게 가꾸어 나갈 때,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고 자신이 원하는 대학에 반드시 합격하는 영광을 누리게 될 것이다.

 스스로의 의지와 각오만으로 극복하기 어렵다면, 필히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2. 계획-성공의 제 1법칙.

 계획을 세우지 않고 공부하면 결국 제한된 시간과 노력을 불필요하게 낭비하여 시행착오와 중도포기의 결과를 가져 올 수 있다.

 학습 계획은 공부의 끝인 시험일을 기준으로 거꾸로 월계획, 주계획, 일계획으로 세우는 것이 효율적이다. 그래야 마지막 정리에 필요한 시간 그리고 정리에 필요한 학습과 수준 등을 분석하여 실현 가능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또한 본연의 학습 능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해 정확한 목적과 분량 그리고 방법까지 확인해야 한다. 목표를 구체적으로 정하고 그 목표에 이르기 위한 실천계획을 철저하게 수립 하는 것이 성공의 제 1 법칙이다.

 학습계획과 실천을 통하여 효율적인 시간 관리와 정돈 되고 강력한 학습 습관이 완성되며 슬럼프를 방지 할 수 있다. 

 3. 긍정적인 자세와 자신감이 중요하다.

 재수는 ‘또’ 하는 것이 아니고 ‘티’ 나게 하는 것이다.

 재수를 하는 학생들이 재수 시절을 부끄럽게 생각하고 숨기려고 하는 것을 간혹 볼 수 있다.

 그러나 역사에 자신의 발자취를 뚜렷하게 남긴 위인들은 크고 작은 실패와 어려움을 겪었고 그러한 난관과 편견들을 이겨 내면서 보다 강해지고 위대해졌음을 명심하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