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자 떠나자] 눈축제 가득한 강원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7면

순백의 겨울. 눈과 얼음으로 만들어진 동화의 나라로 초대하는 눈꽃축제가 강원도 평창군을 비롯해 태백과 속초시에서 연이어 열린다. 눈 미끄럼틀을 탄 뒤 이글루 카페에서 차를 마실 수 있다.

눈밭 위에는 물고기.펭귄.북극곰 등의 눈조각이 관광객을 동심의 나라로 초대한다. 특히 태백시에서 열리는 눈 축제에선 알래스카와 시베리아의 썰매끄는 개들이 참가하는 개 썰매대회도 열린다.

*** 대관령

평창군(www.snowfestival. net)에서 주관해 용평 돔 경기장(강원도 평창군 도암면 횡계리)에서 11~19일 열린다. 지역의 전통행사 재현과 관광객.주민이 참여하는 행사, 다양한 지역 먹거리와 각종 특산품 코너 등이 마련됐다.

눈 위에서 스피드를 즐기는 스노 오토바이, 얼음 위에서 사람이 볼이 돼 핀을 쓰러뜨리는 얼음 볼링대회와 아이스 골프, 상의를 벗은 채 대관령의 설경을 감상하며 달리는 5㎞.10㎞ 알몸 마라톤대회 등이 볼거리다.

눈으로 만든 이글루 카페에서는 음료수와 칵테일을 팔고 식당가에서는 고랭지 산나물을 볶아 만든 곤드레 돌솥밥, 오징어와 삼겹살을 고추장에 버무려 구워먹는 오삼불고기, 황태구이 등을 판매한다. 문의 대관령눈꽃축제위원회(033-330-2399).

18~26일 태백산도립공원 당골광장에서 열린다.

태백시(www.taebaek.go.kr)가 초청한 일본.캐나다.호주.핀란드 초청한 유명 눈조각가 4개팀(16명)이 초청, 눈 조각을 만든다.

높이 3m,가로.세로 2m의 눈덩이를 깎아 다양한 주제의 형상을 만들게 된다.

일본 전통 옷을 입은 소녀상, 사슴 두마리가 뛰노는 마법의 숲, 조그마한 쪽배를 타고 여행을 떠나는 남자의 우스꽝스러운 모습, 에스키모와 함께 춤추는 북극곰 등이다.

행사장 옆에는 초대형 눈미끄럼틀(길이 15m)도 설치해 관광객들이 타 볼 수 있게 했다. 미끄럼틀은 갱내에서 석탄을 나르던 광차를 이용해 만들었다.

행사장에는 갱도 모형터널(32m)을 만들고 내부에 색색의 조명을 밝혀 환상의 세계를 연출한다.

중앙에는 8평 크기의 이글루 카페를 만들어 커피와 음료수를 판매한다.

한잔에 5천원을 받으며 등산용 스테인리스 컵을 사은품으로 증정한다. 석탄박물관 옆에선 슬로프 2면(1백20m)을 갖춘 눈썰매장(4천원)도 운영한다.

19일엔 태백산 등산대회도 열린다. 코스는 당골광장~반재~천제단~문수봉~제당골~당골광장(11.4㎞)이다.

4인 1조로 1백팀을 현장에서 선착순으로 접수한다. 참가비는 2천원(도립공원 입장료)이며 6개팀을 뽑아 푸짐한 상품도 증정한다.

24~26일 국내 최초의 모터스포츠 전용경기장인 태백시 준용서킷에서는 '2003 로또배 태백산 전국 개 썰매대회'가 열린다.

알래스카와 시베리아의 개 1백여 마리가 참가해 규정 트랙을 가장 빨리 달리는 '스프린트'경기, 1분 내 5m 거리에서 가장 많은 짐을 끄는 '웨이트 풀'경기, 생후 1년 미만 강아지들의 경주시합 등이 펼쳐진다.

개 썰매대회에 나가려면 한국-알래스카 맬러뮤트 협회의 공식 사이트(www.mymalamute.com)에 가입한 후 신청하면 된다. 문의 태백산 눈축제위원회(033-550-2081).

속초시(//sokcho.kangwon.kr)가 25~26일 설악산 일원에서 여는 행사다. 대관령.태백산 눈축제와는 달리 빙벽 등반대회.하얀 산길 걷기.대청봉 등반대회 등에 관광객이 직접 참가하는 것이 특징이다.

설악산 구조대가 주관하는 '빙벽 등반대회'는 25~26일 토왕성 폭포에서 열린다. 일반.여성.장년부로 나눠 속도와 난이도 부문에서 3위까지 시상한다.

접수는 24일까지 대한적십자사 설악산 구조대(033-636-8442)에서 한다. 참가비는 1인당 2만원. 외국인은 무료.

'하얀 산길 걷기'는 26일 오전 9시 설악산 소공원에서 출발해 비선대나 양폭산장까지의 왕복코스를 걷는다. 약 2~5시간 소요되며 겨울 산행장비와 행동식 및 따뜻한 물을 지참해야 한다.

접수는 25일까지 한국산악회 설악 산악구조대(033-636-8115)에서 한다. 신청자는 켄싱턴호텔에 이틀간 무료 주차서비스를 받는다.

'대청봉 등반대회'는 26일 오전 5시30분까지 속초소방서 앞에 집결해 오색약수까지 차량으로 이동한다. 그리고 대청봉을 넘어 설악동으로 하산하는데 참가자에게는 기념품과 경품을 지급한다. 문의 설악산눈꽃축제위원회(033-639-2365).

이밖에 화천군(www.icefestival.co.kr)은 11~26일 화천천에서 '얼음나라 산천어 축제'를 연다. 화천천에 풀어놓은 양식 산천어를 잡는 '산천어 낚시대회는 12, 19일 열린다.

그리고 빙판에서 골넣기.줄다리기.게이트볼.썰매타기.이어 달리기 등 관람객들이 참가하는 다양한 이벤트도 마련했다. 문의 산천어축제 위원회(033-441-7575).

김세준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