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 '예상 밖 호조'…전망치 낮췄기 때문일수도

중앙일보

입력

기업들의 2분기 실적을 액면대로 믿다간 낭패하기 십상이다. 미국의 증권 사이트인 '더 스트리트 닷컴' (http://www.thestreet.com)은 일반인이 실적 보고서에서 꼭 챙겨야할 '10계명' 을 내놓았다.

①실적 전망치 충족〓요즘 최대 관심이다. 그러나 기업들이 전망치를 자꾸 떨어뜨렸기 때문에 실적이 전망치를 웃돌아도 실적이 회복됐다고 보기는 힘들다.

②재고 감소〓정보기술(IT)업종 회복에는 재고감소가 필수적이다. 재고 감소는 강력한 경기회복 신호로 받아들여진다.

③재고자산 평가절하〓재고자산의 시장가격이 장부가격을 밑돌면 시가를 적용해 회계처리 해야 한다. 평가절하된 재고자산도 제값 받고 팔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④IT예산〓IT기업들이 눈여겨 보는 대목이다. 오는 10월 MS사의 차세대 운영체제가 발매되면 업그레이드 수요가 늘어날 전망이다.

⑤비용지출〓기업들은 주머니를 단단히 조였다. 기업 지출이 늘지 않으면 경기가 확실히 바닥을 쳤다고 볼 수 없다.

⑥사업 전망〓주식은 현재보다 꿈을 먹고 산다. 코닝은 "앞으로 1년간 광섬유 시장이 어렵다" 는 분석으로 주가가 폭락했다.

⑦가격 경쟁〓가격 경쟁은 수익성 악화로 직결된다. 투자자는 가격 경쟁보다 비용절감 경쟁을 선호한다.

이 웹사이트는 또 ▶주문 증가여부▶지속적인 개혁 여부▶환율 변동 등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희성 기자buddy@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