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NLL 포기 발언, 문재인이 미리 준비” … 새누리 또 폭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노무현 전 대통령의 ?NLL 포기 발언’에 대한 공방이 거세다. 민주통합당 이인영 공동선대위원장이 14일 새누리당에 사실 관계를 밝힐 것을 촉구하고 있다(왼쪽). 같은 날 새누리당 정문헌 의원이 국회에서 열린 ‘영토주권 포기 등 대북게이트 진상조사위원회’에 참석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장수 전 국방장관. [연합뉴스]

새누리당이 2007년 남북 정상회담 한 달여 전 민주통합당 문재인(당시 비서실장) 후보 주재로 청와대에서 서해 북방한계선(NLL) 대책회의를 열었다고 14일 추가 폭로했다. 문 후보가 “노무현 전 대통령의 NLL 포기 발언이 사실이 아니면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가 책임지라”고 하자 당시 정상회담 추진위원장이던 문 후보를 직접 걸고 나선 것이다. 남북 정상회담 당시의 대화록을 둘러싼 진실게임이 박근혜·문재인 후보 간 난타전 양상으로 확산되고 있다. 여야는 모두 원세훈 현 국가정보원장에게 진위를 가리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이철우 새누리당 원내대변인은 민주당 정부의 영토 포기 진상조사특위 직후 “2007년 8월 18일 국가정보원 산하 안보전략연구소 조성렬 선임연구위원이 작성한 ‘2차 정상회담 시 NLL 등 평화정착방안 보고서’를 토대로 당시 문재인 비서실장 주재로 김만복 국정원장, 이재정 통일부 장관, 백종천 안보실장이 참석한 가운데 청와대에서 대책회의를 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회의에서 ‘우리가 일방적으로 그은 NLL 문제를 공론화할 필요가 있다’는 결론이 내려졌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대책회의 결론에 따라 NLL 무력화 또는 양보 방안으로 서해 NLL 주변 해역의 평화 수역화, 공동어로구역이 나온 것”이라며 “정상회담 때 ‘NLL을 앞으로 주장하지 않겠다’는 노 전 대통령의 말은 즉흥발언이 아닌 정권 차원에서 준비된 발언”이라고 주장했다. 특위는 또 국정원이 정상회담 이전 NLL 포기를 전제로 대책방안 보고서를 작성했는지를 밝히기 위해 원세훈 국가정보원장과 1차장, 서주석 전 청와대 안보수석을 회의에 부르기로 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문재인 캠프의 진성준 대변인은 “어불성설”이라고 부인한 뒤 “박근혜 후보가 직접 대화록이 사실이 아니면 책임지겠다고 입장을 표명하라”고 주장했다. 안철수 무소속 대통령 후보 측도 문 후보 측을 거들었다. 안철수 캠프의 정연순 대변인은 13일 논평에서 “정상회담 대화록을 당리당략용으로 전락시키는 행위는 남북 관계의 장래와 국제적 신뢰를 훼손시키는 중대한 문제다. 이를 정쟁 대상으로 삼는 행위에 대해서는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한편 이인영 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은 기자회견을 열어 “노 전 대통령이 NLL을 포기했다는 (새누리당 정문헌 의원의) 주장은 국기를 흔들 수 있는 사안이라 사실관계를 명확히 규명해야 한다”며 “(원세훈) 국정원장이 정 의원 주장대로 남북 정상만 참석한 비밀회담이 있었는지, 회의록이 존재하는지를 확인해 달라”고 요구했다. 그는 이어 “문 후보가 정 의원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책임을 지겠다고 밝힌 이상 박 후보도 정 의원 주장이 거짓이라면 응분의 책임을 질 것을 천명해야 한다”고 역공했다.

 박영선 공동선대위원장도 “한나라당은 2007년 대선을 얼마 안 남겨 두고 (김경준 기획입국설의 근거가 된) BBK 편지 한 장을 흔들며 기자회견을 했지만 대선 한참 뒤 가짜 편지로 밝혀졌다”며 “이번에도 그런 공작정치라면 국민의 이름으로 용서할 수 없는 행위”라고 말했다.

◆북방한계선(Northern Limit Line)=한국전쟁 휴전 직후인 1953년 마크 웨인 클라크 당시 주한 유엔군사령관이 북한과의 합의 없이 설정한 해상경계선. 우리 군과 민간인이 이 선을 넘어 북한 쪽으로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정해 놓았다. 91년 12월 체결된 남북 기본합의서에선 해상경계가 새로 확정되기 전까진 NLL을 준수하기로 양측이 적시해 놓았다. 그러나 2000년 이후 북한 어선과 경비정의 월선이 계속되면서 긴장이 끊이지 않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