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인들, PX서 가장 많이 사는건 초코파이 아닌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군인들 가운데 해군의 흡연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이석현 의원(국회 국방위원회·민주통합당)이 국방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1년 기준 육·해·공 장병들의 평균 흡연율은 44.5%였다. 군인들의 흡연율은 2008년 49.7%를 기록한 이후 2009년 48.4%, 2010년 47.2% 로 해마다 낮아지고 있다. 아직 민간인에 비해서는 높은 수준이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2011년 기준 성인 남성의 흡연율은 39%다.

육·해·공 가운데 해군의 흡연율은 2010년 40.7%에서 2011년 47.7%로 급증했다. 반대로 2010년 50.1%에 달했던 육군의 흡연율은 45.9%로 줄었다. 공군도 같은 시기 40.1%에서 31.8%로 감소했다. 계급별로는 부사관이 55.7%로 사병(42.6%)과 장교(42.5%)보다 높은 흡연율을 보였다.부사관의 흡연율은 2008년 이후 계속 50%대다.

군인들이 가장 많이 찾는 담배는 '디스플러스' 였다. 작년 PX 매출을 기준으로 디스플러스는 2938만4534갑, 금액으로는 601억원어치가 팔렸다. 2위는 레종블루(114만8424갑, 28억원어치)였다. 이 같은 결과는 주머니 사정이 여의치 않은 사병들의 상황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군인들이 PX에서 가장 많이 구입하는 품목도 디스플러스로 나타났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