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취임 2년 맞은 김황식 총리 ‘우문현답’실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7면

27일 오후 기자회견에 앞서 아침 일찍 서울 종로구 낙원상가 인근을 찾은 김황식국무총리. 추석을 맞아 환경미화원들을 격려하고 함께 청소를 했다. [연합뉴스]

김황식 국무총리가 취임 2주년(10월 1일)을 앞둔 27일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새 정부가 출범하는 내년 2월 퇴임할 경우 김 총리의 재임 기간은 2년 5개월로 정일권(6년 7개월)·김종필(6년 1개월, 2번 역임)·최규하(3년 10개월) 전 총리에 이어 네 번째 장수 총리로 기록된다. 1980년 이후론 최장수가 된다.

 지난 2년 간 ‘우문현답’(우리 문제의 해답은 현장에 있다를 줄인 말)을 강조하며 전국의 민생현장을 찾은 김 총리는 이날도 기자회견에 앞서 서울 종로구 낙원상가를 찾아 환경미화원들을 격려했다. 그에 대한 세간의 평가는 후한 편이다. 인사 때마다 비판을 받아온 이명박 정부에서 ‘잘한 인사’ 사례로 꼽히기도 한다.

 막상 김 총리는 2년 재임 성과에 대해 “수우미양가로 따지면 우와 미 사이 정도”라고 자평하면서도 “2년간 한 게 무엇인가 자괴감을 느끼는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간담회에서 재정 건전성을 강조했다. 정부·지방자치단체·정치권이 무상보육 정책을 놓고 혼선을 빚고 있는 것과 관련 “재정 건전성 확보에 국가의 명운이 달려있다”고 지적했다. 김 총리는 “복지 예산, 국가 예산은 균형을 맞춰야하고 한꺼번에 대폭 늘려놓으면 감당이 안 된다”며 국가부채 등 재정 원칙을 헌법에 규정한 독일, 폴란드, 스위스의 예를 들었다. 정치권의 대선 복지공약에 대해선 “지금 당장 빚을 늘려서 하면 박수 받을 수 있겠지만 그래선 안 된다”며 “정부가 휘둘리지 않고 원칙을 지키고 나가는 것이 다음 정부에도 도움이 되는 일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여야 대통령 후보가 내세우는 ‘책임총리제’와 관련 “현행 헌법하에서도 대통령과 총리가 서로 협력·분업관계를 잘 정리하면 할 수 있는 문제”라고 밝혔다. “제도보다 운영의 문제”란 것이다. 하지만 “사람의 ‘퍼스널리티(성향)’에 의존하는 것이므로 불안정할 수 있다. 아무리 (대통령과 총리의) 뜻이 맞아떨어진다고 해도 제도적 틀이 없으면 여러 갈등이 생길 수 있다”며 제도적 틀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대신 “헌법 개정하는 것이 용이한 문제는 아니니 그전에 뜻이 있다면 차선책을 찾아 노력한다면 의미 있을 것”이라고 부언했다.

 퇴임 후 거취와 관련, 김 총리는 “새 술은 새 부대에 담는 게 당연한 이치”라며 정치 활동에 나서지 않겠다는 뜻을 에둘러 밝혔다. “공직생활 40년간 긴장하고 살아왔다. 이제 평범한 자연인으로 돌아가 조용히 지내고 싶다”고 했다.

조현숙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