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아이 못낳는 딸위해 50대 어머니가 대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미국에서 아이를 낳지 못하는 딸을 위해 50대 어머니가 대리모로 나서 건강한 아이를 출산했다고 AP통신이 11일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미국 시카고에 사는 신디 로이첼(53)은 지난달 31일 ‘외손녀’를 낳았다. 그의 딸 에밀리 조단(32)은 2년 전 자궁경부암 진단을 받고 자궁 절제 수술을 받았다. 에밀리는 절제 수술 직전 임신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그는 “내 목숨을 건지려고 아이를 포기할 때 마치 고문을 당하는 것 같았다”고 말했다.

한 의료재단의 이사로 재직중인 어머니 신디는 절망에 빠진 딸을 바라보다 폐경기에 이른 여성도 시험관 아기 시술로 아이를 출산할 수 있다는 뉴스를 떠올렸다. 그는 에밀리 부부에게 자신이 대리모가 되면 어떻겠느냐고 조심스레 물었다.

에밀리는 “엄마가 대리모를 자청했을 때 상상치도 못한 일이라 비현실적인 제안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들은 시카고대학교 난임센터를 찾았고, 신디는 몇 달간의 호르몬 조절을 거쳐 딸 부부의 수정란을 이식 받았다.

그리고 40주 뒤, 그는 제왕절개를 통해 건강한 외손녀 엘을 낳았다. 신디는 “내가 아이들을 기르며 느꼈던 기쁨을 딸 부부도 누리길 바랐다”며 “손녀를 안고 있는 딸의 모습을 볼 때마다 내 결정이 옳았다고 느낀다”고 말했다.

이에스더 기자 etoile@joongang.co.kr

[사진=AP통신·연합뉴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