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질환 환자들에게 희망을 찾아주는 명의(名醫), 김영진 원장을 만나다.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현대인은 예전과 달리 감염이나 외상에 의한 질환보다는 스트레스와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습관 등으로 인체 스스로 밸런스가 무너져 생겨나는 만성질환이 많아졌다.

현대의학이 많은 발전을 이루었지만 인체가 스스로 균형을 잃어 나타나는 질환들의 대부분이 현대의학으로는 치료가 어려운 난치성 질환들에 속한다.

이처럼 현대의학에서 접근이 어려운 다양한 질환들에 대해 올바른 생활습관을 찾아주고, 인체의 회복력을 높이는 치료방법을 통해 오래전부터 많은 환자들을 치료하고 있는 한의사가 있다고 한다.

면역질환 환자들에게 희망을 찾아주는 명의, 내미지한의원 김영진 원장을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 면역치료라는 것은 무엇인가
인체의 회복력을 높여줄 수 있는 치료는 모두 면역치료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대의학의 부족한 부분이 인체의 회복력이라는 자연적인 힘을 이용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인체가 스스로 회복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도와주는 치료개념은 난치병 뿐 아니라 외상이나 감염이 아닌 대부분의 질환에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런 치료개념을 이론적인 부분에서 그치지 않고 실제 치료에서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치료법이 진정한 면역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 면역치료를 시작하게 되었는지
생명에는 지장이 없더라도 삶의 질을 현저히 떨어뜨리는 난치병들은 상당히 많습니다. 병원에서 자신의 병을 고칠 수 없다는 이야기를 듣는 것은 괴로운 일입니다. 이런 환자분들을 보면서 면역치료의 개념이 분명히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 면역치료를 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은 없었는지
면역치료의 효과가 나타나기 위해서는 1개월~3개월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의료진은 경험을 통해 치료진행에 따른 증상변화를 잘 알고 있지만, 환자는 항상 처음 경험하는 것이기 때문에 효과가 빨리 나오지 않으면 조급해 하게 됩니다.

환자가 필요한 기간을 참지 못하거나 몸의 변화과정을 이해하지 못해 치료를 임의로 중단하게 되면 환자의 불만도 커지고, 의료진도 괴로운 상황이 만들어집니다. 이런 부분들을 한분씩 이해시켜 나가는 과정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지금은 면역치료의 개념을 잘 이해하고 계신 환자분들이 많아졌습니다.

- 지금의 면역치료는 어떻게 만들어진 것인가
인체의 자가회복력을 이용하는 치료개념은 예전부터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를 구체적으로 실현할만한 사회적 상황이 예전에는 없었던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들어서 대체의학, 자연의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이를 실제 임상으로 연결시키려는 노력이 세계 곳곳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한의학은 면역치료의 기본 원칙을 만족하면서도, 증상을 미세하게 조절해 줄 수 있는 치료기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면역치료를 실현시키기에 상당히 효과적인 치료도구가 됩니다. 저는 한의학을 기반으로 여러 다양한 치료법들을 임상에 적용하였습니다. 임상에서의 성과와 효율성을 기준으로 치료법들을 가다담는 과정을 수년 동안 반복하면서 실제적인 치료성과를 낼 수 있는 현재의 면역치료가 만들어졌습니다.

- 치료를 하면서 언제 보람을 느끼는지
면역치료를 받으시는 환자분들의 상당수가 병원에서 치료가 안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오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얼굴 표정이 어두운 편이데, 면역치료를 받으면서 본인의 병이 치료된 얼굴표정이 밝게 바뀌게 됩니다.

환자분의 표정이 바뀌는 것을 볼 때 삶의 큰 활력이 됩니다. 또 치료 후에 수년이 지난 후에도 저를 기억해주시는 분들이 찾아오시거나 편지를 보내주실 때도 한의사로서 보람을 많이 느낍니다.

- 앞으로의 바람이 있다면
인체의 자연적인 회복력을 이용한 치료가 실제 임상에서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을 계속해서 많은 분들께 널리 알리고 싶습니다. 그래서 한방이든 양방이든 인체의 자연적인 힘을 기초로 한 치료들이 많아졌으면 좋겠고, 그런 과정을 통해 환자중심의 의료환경이 만들어지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인터뷰를 하는 동안 그의 면역치료에 대한 신념과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다. 면역치료를 통해 희망을 찾은 환자들은 저마다 특별한 사연들이 있다. 건강을 잃어본 사람이 건강을 되찾는다는 것은, 잃었던 꿈을 다시 꾸게 되고, 평범한 일상들이 새로운 의미로 다가오는 경험이라고 한다. 현대의학으로 접근이 어려운 질환들에 대해 다른 방법으로 치료를 하는 곳이 가까운 곳에 있다는 사실에 안심이 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