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분당 백현유원지 자리 주택·상가로 개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2면

경기도 성남시가 분당의 ‘백현유원지’ 부지를 주거·상업 복합단지로 개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나섰다. 시는 최근 공고한 ‘2020년 도시기본계획 변경안’에서 분당구 정자동 1 일대 백현유원지 부지 36만6000㎡에 대해 유원지 용도를 폐지하고 복합형 시가화예정용지로 지정했다. 변경안에는 분당 상업지역과 연계한 복합단지로 조성하되 나무가 잘 어우러진 지역은 공원으로 보전하겠다는 방안도 포함됐다. 시가 지난 10년간 끌어온 위락단지 개발을 백지화하고 주택·상가·업무시설이 들어올 수 있는 복합단지로 개발 방향을 전환한 것이다. 구체적인 토지이용계획은 도시기본계획 변경안이 확정되는 연말이나 내년 초 이후 수립될 예정이다.

 하지만 지난 10년간 위락단지 사업 추진 과정에서 특혜 의혹이 끊임없이 제기된 데다 시민단체가 녹지보존을 요구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앞으로도 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성남시 한 관계자는 “ 특정용도를 한정해 개발하기 어렵다”면서 “복합단지 조성은 장기적인 구상”이라고 말했다.

 이 땅은 입지조건(분당·판교 완충지역, 강남권 근접)과 교통여건(경부고속도로, 분당~내곡고속화도로 통과)이 뛰어나 분당의 마지막 남은 금싸라기 땅으로 꼽히고 있다. 이 때문에 땅값이 10년 전보다 3배로 뛰었다. 유원지 부지 중 잡월드에 매각한 부분을 제외하고 남은 면적 27만7000㎡의 올해 공시지가는 2714억원(㎡당 98만원)에 이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