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흉터치료, 이것이 궁금하다

중앙일보

입력

대전 하늘체한의원 최현민 원장

여드름으로 고생했던 경험은 누구나 한번쯤은 있을 것이다. 특히 현대사회에서는 스트레스와 공해, 인체 내부적인 영향으로 성인 여드름이 만연하기 때문에 여드름으로 고민하는 연령층이 더욱 넓어졌다. 이러한 여드름은 자체만으로도 고민이 되지만 사라진 후에도 여드름흉터라는 큰 문제를 남기게 된다.

대전 여드름한의원 최원장은 “여드름이 생긴 후 전문적인 치료를 통해 관리하면 흉터가 생길 확률이 적지만 집에서 손으로 짜면 과도하게 혈관과 모공에 자극을 줄 수 있어 흉터가 남을 확률이 몹시 높다”고 말한다. 여드름 흉터의 경우 여드름이 생기는 시점부터 철저히 관리를 하면 막을 수 있다고 얘기를 한다. 그렇다면 여드름 흉터의 예방과 치료를 위한 정보들. 어디까지가 맞고 틀린 지 알아보자.

- 여드름, 건드리지 않으면 흉터가 생기지 않는다?
여드름 흉터는 여드름을 잘못 짜게 되면 생기는 것이 맞지만 제대로 짜지 않고 방치해서도 생길 수 있다. 여드름이 염증으로 발전할 때 여드름 주위의 혈관이 확장되는데 이 때 확장된 혈관이 방치되면 여드름이 없어진 후에도 제대로 수축하지 못하여 붉은 자국을 남기게 된다. 그러므로 여드름을 방치할 경우 여드름이 사그러드는 과정에서 여드름성 색소침착이 생길 수 있고 모공 또한 넓어지게 되니 제대로 된 치료를 받아 여드름 흉터를 예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여드름이 생겼을 때 스크럽제를 이용하여 세안하면 좋다?
여드름이 잘 씻지 않아서 생긴다는 오해는 아직도 만연하다. 그러나 오히려 여드름은 과도한 세안 때문에 악화되기 쉽다. 피부에 적당량의 피지와 각질은 피부보호를 위해 꼭 필요한 존재이다. 그러나 이중세안, 스크럽제 등은 피부보호막까지 같이 닦아내어 피부가 약하고 자극 받기 쉬운 상태로 만들어준다. 특히 여드름이 생겼을 때 자극적인 스크럽제를 사용하게 되면 여드름을 손으로 뜯는 것과 마찬가지가 되어 여드름흉터가 깊게 생길 위험이 있다. 여드름 피부인 이들은 세안할 때 충분히 거품을 내어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세안하는 것이 가장 좋다.

- 여드름 흉터, 시간이 지나면 없어진다?
색소가 침착된 여드름자국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옅어지기는 한다. 그러나 그것도 회복이 되려면 꽤 오랜 시간이 걸릴 뿐 아니라 완벽히 복원되지는 않는다. 특히 피부가 패인형태의 여드름 흉터의 경우는 더더욱 자연치유가 어렵다. 여드름흉터는 상처를 치유하고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가려는 피부 재생력이 떨어져서 생기는 것이므로 피부 재생력을 높여주는 한약과 화침요법, 한방필링 등의 전문적인 치료가 필수적이다.

대전 하늘체한의원 최현민원장은 “한번 생긴 여드름흉터는 전문적인 치료 없이는 회복되기 힘들기 때문에 여드름 초기부터 관리하여 흉터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이미 생긴 흉터의 경우도 오래 방치하면 치료기간이 더 길어지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