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양대, 독일 희귀 법학서적 5000권 인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30면

“수천여 권에 달하는 고서(古書)가 한꺼번에 국내에 들어온 경우는 전례가 드뭅니다.”

 15일 정식 개관한 한양대 ‘슐츠·플루메 문고’에 대해 이준형(46·사진) 한양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덧붙인 설명이다.

이 대학 제2법학관에는 세계적인 로마법학자인 프리츠 슐츠(1879~1957) 영국 옥스포드 대학 교수와 그의 제자 베르너 플루메(1908~2009) 독일 본 대학 교수가 100년간 모은 책 3000여 권이 새롭게 선보였다. 15세기 중반부터 20세기까지의 희귀 법학 전문 서적이 지구 반대쪽 독일에서 넘어온 것이다. 아직 독일에 남아있는 2000여 권도 마저 내년 초 이곳으로 이사올 예정이다.

 전례 없는 ‘고전 법 서적 문고’를 한양대로 가져오기까지는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2년여 동안 학교를 끈질기게 설득해 ‘슐츠·플루메 문고’를 여는데 앞장 선 이 교수는 “학교 측에서 4억원을 들였지만, 40억 이상의 가치를 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2001년 서울대 법대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같은 해 중앙대 법대 조교수로 임용된 그는 2010년 3월부터 한양대에서 민법을 가르치고 있다. 이 교수는 “2010년 스승인 양창수 대법관으로부터 이번 장서의 중요성을 듣고 한양대로 가져오겠다고 결심했다”고 했다. 문고를 한양대로 유치하는 데 서울대·이화여대 등 국내의 다른 학교는 물론이고 중국(정법대), 일본(도호쿠대)의 해외 대학들과도 경쟁해야만 했다. 특히 중국의 정법대학이 가장 큰 경쟁상대였다.

그러나 문고를 상속받은 플루메 교수의 유족 측은 한양대의 손을 들어줬다. 한양대가 가장 협상에 적극적이었고, 민주주의를 실현한 한국이 두 교수의 법 철학을 잘 구현할 수 있는 나라였다는 이유에서였다.

 이번에 선보인 문고의 도서 중 85% 이상은 국내에는 소개돼지 않은 희귀 전문 서적이다. “19세기 독일법학 서적을 집대성한 경우는 전례를 찾아보기 힘들고 학문적으로도 의미가 커 보유 가치가 높다”는 게 이 교수의 평가다. 한양대 측은 “다소 벌어졌던 일본과 법학연구 수준 격차를 극복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선영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