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iz 심층보고서 (10) e-정부와 정부 포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편집자 주 : TechPress 는 (주)이비즈그룹과 함께 ''e-Biz 심층보고서''를 연재합니다. 연재 10회는 ''e-정부와 정부 포털''입니다. 이 보고서에서는 e-정부의 방향과 정부포털 구축의 의의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정부의 e-Business 추진방향은 1.공공조달의 전자화 등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행정업무 효율을 개선하며, 민간부문의 e-Business 도입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2.내부적으로 업무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부처간 정보연계를 활성화하며, 외부적으로 홈페이지를 통한 대국민 서비스를 개선하는 것이다. 3.일반국민들에게 정부의 정보를 제공하고, 온라인 민원처리 등을 통해 대민 서비스를 향상시키며, 국민들의 서비스 니즈(needs)를 파악하여 거기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자 하는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e-Government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행정활동의 모든 과정을 혁신함으로써 정부의 업무처리가 효율적이고 생산적으로 개선되고, 정부의 고객인 국민과 기업에 대하여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식정보사회형 정부를 말한다. e-Government의 궁극적 모습인 지식정보사회형 정부는 지식과 정보의 공유가 기본적인 바탕이 되어야 한다.

가트너그룹에 의하면, e-Government는 e-Service 단계-협업적 정부(Collaborative Government)-지식국가(Knowledge Polity)-경쟁적인 정부(Competitive Government)의 4단계로 발전되어 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경쟁적인 정부(Competitive Government) 단계는 e-Government의 최종적인 모습으로서 정부는 민간부문과 경쟁 및 협력관계를 유지하게 될 것이다.

이제 시작단계에 있는 각국의 e-Government 추진이 주는 시사점은, 첫번째 정부가 가지는 독점적인 지위가 점차 퇴색되어 감에 따라 새로운 정부의 역할모델을 정립해야 한다는 것, 두번째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요구수준이 다양하고 적극적으로 변화하므로 민간부문과의 적극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점, 세번째 국적보다는 서비스의 질에 따라 판단하는 전자시민의 등장에 대해 미리 대비해야 할 것이다.

Government Portal(정부포탈)은 Enterprise Portal(기업포탈)과 같이 정부기관의 내·외부망(Intranet, Extranet)을 인터넷과 통합하여 포탈 사이트를 구축하는 것이다. 즉, 인터넷을 기반으로 행정업무, 정보, 행정서비스, 커뮤니티를 통합하는 것이다.

Government Portal은 정보포탈-협업포탈-전문가포탈-지식포탈의 4단계 구조를 갖추어야 한다. Government Portal의 도입을 위해서는 기본적인 인프라 구축, 업무 프로세스 정립, 각 시스템과의 연결, 정부조직 내의 공감대, 공무원들의 능력 향상이 전제되어야 한다.

Government Portal을 구축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는 첫째, 행정업무의 생산성 및 효율성 증가. 둘째, 행정 서비스의 질을 향상. 셋째, 정부의 고객인 기업과 국민과의 관계를 증진. 넷째, 작은 정부의 구현이 가능. 다섯째, e-Government의 구현을 위한 기반을 다질 수 있다는 것이다.

(주)이비즈그룹(대표 강태영http://www.e-bizgroup.com)은 지난 3월 자본금 10억원 규모로 설립한 회사로 주로 오프라인 기업의 e-transformation과 온라인 기업의 renovation을 위한 최적의 전략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디지털 에이전시 회사다. 이 글은 이비즈그룹의 유인출 컨설턴트(icyou@e-bizgroup.com)가 작성한 워킹 페이퍼이다.

지난 심층보고서 (1~9편)을 보고 싶으신 분은 자료실로 오세요.

자료제공 : 이비즈그룹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