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제네바 유엔인권이사회 …가겠다는 의원 없는 제1 야당 민주당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6면

유엔인권이사회에서 탈북자 강제 북송 문제를 거론하기 위해 10일 스위스 제네바로 출국하는 우리 국회 대표단이 결국 제1 야당 없는 절름발이가 됐다. 대표단은 12~14일 마루즈키 다루스만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의 발표에 이어지는 각종 토론회에 참석해 탈북자 북송 저지를 위한 국제사회의 협력을 촉구할 예정이다. 김형오(새누리당) 전 국회의장을 단장으로 박선영(자유선진당)·안형환(새누리당) 의원 등 3명이 참석한다. 세 차례 북송됐다가 남한에 정착한 탈북자 김모씨도 동행한다.

 당초엔 여야를 넘어 초당적 대표단이 거론됐다. 여야 합동 대표단 파견안은 단식 투쟁 중 쓰러져 입원 치료 중인 박선영 의원이 지난 5일 제안하고 이를 정의화 국회의장이 수용하면서 부상했다. 정 의장은 “새누리당·민주통합당·자유선진당 3당 의원의 제네바 활동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박 의원은 6일 “민주통합당은 동참 의사를 밝히지 않았다”며 “저에게 격려 전화를 해준 민주통합당의 장세환 의원에게 개인적인 참여 의사를 물었지만 ‘어렵다’는 답만 들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황우여 원내대표실은 5일 아시아인권의원연맹 소속인 민주통합당의 김성순·김영진·박주선·서종표·양승조·조배숙 의원에게 동참 여부를 묻는 팩스를 보냈다고 한다. 하지만 이들 의원실은 “팩스를 받은 적이 없다”고 6일 밝혔다. 민주통합당 관계자는 “지난번 박지원 최고위원 등 우리당 소속 의원들의 입장 발표로 대신한다”고만 했다. 당 차원에선 동참하지 않겠다는 뜻이다.

 이와 관련, 민주통합당 이부영 상임고문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중국의 탈북자 북송 문제는 심각한 사안이며 오늘날 인권의 기준에 비춰 정당하다고 할 수 없다”며 “선거를 치르느라 정신 없는 정치권에서 이 문제를 다룰 겨를이 없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그대로 침묵하고 넘어가는 건 정당치 못하다”고 주장했다.

양원보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