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자 경제뉴스] 현대건설, 콜롬비아 하수처리장 수주 外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8면

기업

현대건설, 콜롬비아 하수처리장 수주

현대건설은 콜롬비아 베요 하수처리장 공사를 현대엔지니어링, 스페인 악시오나 아구아와 함께 3억5000만 달러(3900여억원)에 수주했다고 5일 밝혔다. 콜롬비아 수도 보고타에서 서북쪽으로 240㎞ 떨어진 베요시에 하루 처리용량 43만t의 하수처리 시설을 짓는 것이다. 현대건설이 중남미에서 처음으로 수주한 공사다.

여드름성 피부 치료제 ‘파퓰렉스’ 내놔

이탈리아 메나리니 제약사의 국내 지사인 인비다 코리아는 여드름성 피부에 적합한 브랜드 ‘파퓰렉스’를 5일 국내에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출시되는 파퓰렉스는 ‘오일프리크림’ ‘무쌍 솝 프리 클렌징 젤’ ‘아이소코렉션’ 등 3가지 제품이다. 파퓰렉스는 피부과에서 의사의 상담을 거쳐 구입할 수 있다.

올림픽 홍보대사에 스타 요리사 올리버

삼성전자는 2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영국의 세계적인 스타 요리사 제이미 올리버를 삼성의 ‘런던올림픽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올리버는 런던올림픽 공식 후원사인 삼성의 올림픽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며 다양한 광고와 홍보 활동에 참여할 예정이다. 그는 재단을 설립해 불우한 청소년들에게 요리를 가르치고 일자리도 제공하는 등 사회사업도 활발히 펼치고 있다.

한진중공업 필리핀 철골구조물 수주

한진중공업은 필리핀 현지법인인 HHIC-Phil이 필리핀 정유사인 페트론사가 발주한 정유공장 프로젝트(RMP-2)에 철골 구조물을 제작해 공급하는 계약을 했다고 5일 밝혔다. 한진중공업 파업 사태 이후 첫 수주다. 정유 플랜트 기반 시설인 철골 구조물을 필리핀 수비크 조선소에서 제작해 공급하는 이번 프로젝트는 기간이 15개월이고 금액은 3839만 달러 규모다.

유진기업 친환경 ‘동서울공장’ 완공

유진기업은 경기도 남양주 진관산업단지에 분진·비산먼지 같은 유해물질을 원천봉쇄한 ‘동서울 공장’을 완공했다고 5일 밝혔다. 이 공장은 먼지를 최소화하기 위해 골재이송차량 통과 시 자동으로 열리고 닫히는 자동게이트를 설치하고 원재료를 저장하는 사일로(Silo)에 이중으로 덮개를 씌웠다.

5인치 LTE 스마트폰 ‘옵티머스 뷰’ 출시

LG전자는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를 통해 5인치 LTE 스마트폰 ‘옵티머스 뷰’를 출시했다. A4 용지와 교과서 등에 쓰이는 4대 3 화면 비율을 채택한 것이 특징이다. 고무 재질로 된 ‘러버듐 펜’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펜은 물론이고 손가락으로도 그림을 그릴 수 있다. 퀄컴의 1.5㎓ 듀얼코어 프로세서를 장착했으며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 운영체제(OS)를 적용했다.

금융

우리은행, 금리 5%대 ‘전세론’

우리은행이 5일부터 제2금융권에서 빌린 전세자금을 낮은 금리의 대출로 전환해주는 ‘우리전세론’을 판매한다. 이 상품은 주택금융공사 보증을 통해 제2금융권 전세자금대출을 5%대의 은행대출로 전환해준다. 소득이 없는 경우에도 최대 5500만원까지 대출할 수 있으며 은행 거래실적에 따라 최대 0.7%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정책

민원 많은 온라인 쇼핑몰 이름 공개

공정거래위원회가 인터넷 포털인 네이버(NHN)와 전자상거래 사기사이트의 정보를 공유하는 핫라인을 개설하고 민원이 많은 쇼핑몰의 명단을 공개한다. 공정위는 사기 피해가 우려되는 사이트 발견 시 국내 검색광고 서비스의 70%를 점유하는 네이버에 검색광고 노출 차단을 요청할 수 있게 됐다.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해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